Go to contents

일, 독도주변 어업권 적극 공세

Posted April. 13, 2005 23:15   

中文

일본 측이 이달 하순 개최될 한일 수산 당국자 회의에서 당초 의제에 없던 독도 주변 어업자원 공동관리 문제를 중점 거론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일 수산 당국은 26일경부터 3박 4일간 시즈오카() 등지에서 국장급 회의를 여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이 회의에서 다룰 의제로 현재까지 논의된 것은 어업자원 관리 현황 향후 어업자원 관리 추진 방안 현장 시찰 등이었다. 특히 남획 등으로 고갈 우려가 높아 공동관리가 시급한 어종을 확정하는 것이 주요 현안이었다.

도쿄신문은 13일 이번 회의가 한일어업협정상 독도 주위에 설정된 중간수역에서의 어업권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본이 중간수역에서의 어선 수 규제 등 조업 조건의 설정도 추진할 의향이라고 전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13일 일본 수산청에 사실과 전혀 다른 보도라고 항의하며 보도 경위를 질의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일본 수산청 관계자는 출처는 우리가 아니다며 보도 경위에 대해서는 조사하지 않는 것이 관례라며 함구했다.

일본 총리실 등이 정치적 의도 아래 수산 당국자 회의를 독도 논쟁 무대로 끌고 가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 해양수산부는 13일 즉각 관련 대책회의를 열었다. 한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의제에 포함되지 않은 독도 조업권 문제를 거론하려 한다면 회의 자체를 연기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조헌주 hans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