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싱하이밍 주한 中대사 “한국 기업인 격리 면제할수도”

싱하이밍 주한 中대사 “한국 기업인 격리 면제할수도”

Posted March. 18, 2020 07:41   

Updated March. 18, 2020 07:41

中文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사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중국은 상대국에서 근무하는 외국 국민들의 필수적인 왕래를 보장하며 중국을 방문하는 한국 국민들에게 맞춤형 편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나 건강증명서를 지참한 기업인에 대해 예외적으로 입국을 허용하도록 중국과 협의 중인 가운데 중국 고위 당국자가 이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시사한 것은 처음이다.

 싱 대사는 17일 주한 중국대사관에서 진행된 동아일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한국 기업인에게 입국 시 격리 조치를 면제하는 방안에 대해 “한국에서 검사하고 (중국에) 내려서 한 번 더 검사해 발열 증상이 없으면 그렇게 되지 않을까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국은 17일 현재 24개 지방정부(성·시·자치구)에서 한국발 입국자들을 14일간 격리하고 있다. 싱 대사는 “한국이 한중 코로나19 대응 방역협력체제 1차 화상회의에서 건강확인증으로 문제가 없다는 것을 입증한다면 입국을 허용하는 원칙을 제언했고, 중국 정부는 이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관련해 싱 대사는 “시 주석은 이미 문재인 대통령의 방한 요청을 수용했기 때문에 반드시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면서도 “시기는 결정된 상황이 아니다”라고 했다. 또 방한 시기가 방일과 연계돼 있느냐고 묻자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신나리 journari@donga.com · 황인찬 h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