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드론 전용 ‘3D 하늘 지도’ 만든다

Posted July. 22, 2016 07:09   

Updated July. 22, 2016 07:37

中文
 드론 비행을 위한 3차원 ‘하늘지도’가 만들어진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드론의 활용 분야가 늘어남에 따라 안전 관리와 사고 예방을 위해 3차원 공간 정보 지도인 ‘드론길’을 만든다고 21일 밝혔다. 이 지도가 만들어지면 고층 건물이나 송전탑, 전신주, 고압선 같은 비행에 방해되는 장애물을 드론이 미리 인식해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최근 드론택배 등의 신산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한 도심 비행을 위한 드론용 지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드론길 구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현재 드론 비행에는 2차원 지도가 활용되고 있다. 드론은 3차원 공간을 날아다니지만 2차원 지도는 지표면의 평면 정보만 제공해 그동안 사고 위험이 컸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실제로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드론이 전깃줄에 걸리거나 건물에 충돌하는 일이 종종 일어난다.

 드론길은 지형과 건물의 높이 같은 공간 정보와 비행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 정보를 포함한 3차원 공간 정보를 담게 된다. 여기에는 △장애물과 비행허가구역에 대한 비행 정보 △온도, 바람, 습도, 미세먼지 등 기상 정보 △토질, 지반 등에 관한 지질 정보 △상·하수도, 전력, 통신 등과 관련한 지하 시설물 정보 △해수 온도, 염분 농도, 조류 등 해양 관련 정보가 포함된다.

 국토부는 우선 지난해 말 ‘드론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으로 지정된 5개 공역(부산, 대구, 전주, 영월, 고흥) 가운데 전주, 영월의 일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3차원 공간 정보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이달 15일 장애물 정보와 자율주행의 저해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전주에서 시험비행을 했고 빠르면 올해 말 전주와 영월에서 드론택배를 시범 운행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안전을 위한 3차원 공간 정보 구축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드론길 구축이 또 다른 규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박재흥 대흥대 드론학과 교수는 “국내의 경우 분단국가의 특성과 도로교통법, 항공법 등의 제재가 많아서 드론 활성화가 더디다”면서도 “정부가 구축한 획일적인 루트만 통해 이동한다면 우리가 드론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택배 정도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3차원 정보인 드론길은 산업용 드론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면서 “드론 비행에 대한 규제 완화 논의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구가인 기자 comedy9@donga.com

김지은 인턴기자 동국대 경제학과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