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재용 “역사 만들어야”...새해 첫 현장은 반도체

이재용 “역사 만들어야”...새해 첫 현장은 반도체

Posted January. 03, 2020 07:48   

Updated January. 03, 2020 07:48

中文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2일 차세대 반도체 연구 현장을 찾아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며 “역사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이 새해 첫 경영 행보를 반도체 개발 현장에서 시작한 것은 삼성이 지난해 대외적으로 선포한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 비전을 다시 한번 강조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온다.

○ “잘못된 관행 버리고 미래로”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0년 경자년 신년회’에 참석한 뒤 곧바로 경기 화성시 반도체 사업장으로 향했다. 반도체연구소에서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3나노 공정기술’을 보고받은 뒤 DS(반도체)부문 사장단과 함께 차세대 반도체 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기남 DS(반도체) 부문장(부회장), 정은승 파운드리 사업부장(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부회장은 간담회에서 “잘못된 관행과 사고는 과감히 폐기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자”라고 당부했다. 또 “우리 이웃, 우리 사회와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자 100년 기업에 이르는 길임을 명심하자”라고도 했다.

 삼성전자의 신년회는 이 부회장이 불참한 가운데 이날 오전 9시 김 부회장 주재로 열렸지만 이 부회장의 현장 메시지가 사실상 삼성의 ‘신년사’ 성격을 띤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술혁신을 통해 시스템반도체 1위 비전을 실현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게 핵심 메시지다.

 특히 3나노 반도체는 도체 미세화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GAA·Gate All Around)을 적용했다. 삼성이 최근 공정 개발을 완료한 5나노 제품에 비해 칩 면적을 35%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소비전력을 50% 줄이면서도 성능(처리 속도)은 약 30% 향상시킬 수 있다. 시스템반도체 1위 비전을 달성할 차세대 기술로 꼽힌다.

○ 시민단체·법조계가 삼성 준법 여부 살핀다

 한편 삼성은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준법감시위원회’를 만들어 준법감시체계를 확립하는 데 속도를 낼 계획이다.

 외부 인사 6명, 내부 인사 1명으로 구성된 준법감시위원회에는 그간 삼성을 비판해온 시민단체 활동가를 비롯해 법조인, 교수 등으로 구성됐다. 내부 지향적이었던 의사결정 체계에서 벗어나 외부가 삼성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하겠다는 의지가 들어있다. 앞서 이 부회장 파기환송심을 맡은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부장판사)는 “정치권력자로부터 (뇌물을 달라는) 요구를 받더라도 응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변을 다음 재판 기일(1월 17일) 전까지 제시해 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삼성의 새로운 미래 비전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는 답변을 한 셈이다.

 삼성은 지난해 12월 17일 전자, 금융, 건설 등 7개 주요 계열사 사장들이 모여 준법감시위원회 설립을 논의했고, 각 계열사가 위원회와 일종의 협약을 통해 이를 지키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삼성은 지주사나 그룹 기획조정실이 따로 없어 계열사마다 이사회의 준법감시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됐지만 새로운 감독기구를 만드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한 재계 관계자는 “계열사마다 컴플라이언스(준법경영) 위원회 및 팀이 운용되고 있다. 준법감시위원회는 이를 대체하는 게 아니라 계열사별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연계해 더욱 강도 높은 준법경영을 실천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수 kimh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