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남산에 위안부피해자 기림비 동상

Posted August. 13, 2019 07:50   

Updated August. 13, 2019 07:50

中文

 서울 남산에 미국 교민들이 제작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 동상이 세워진다.

 서울시는 14일 중구 회현동 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인근에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동상 제막식을 연다고 12일 밝혔다. 8월 14일은 국가기념일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위안부 피해자인 고 김학순 할머니는 1991년 8월 14일 처음으로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했다.

 동상은 한국과 중국, 필리핀의 패해자를 의미하는 소녀 3명이 당당하게 정면을 응시하며 손을 맞잡은 모습을 김학순 할머니가 옆에서 바라보는 장면으로 만들어졌다. 다만 소녀상 옆 한 자리는 비워져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눈높이에서 위안부 문제를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동상의 단을 만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교육연구정보원 일대는 조선시대 국사당이 있었지만 일제강점기에 강제 철거되고 일제의 국가종교시설인 신궁이 들어섰던 곳이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위안부 피해 문제를 더 가까이 접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역사적 장소이자 일상 공간인 옛 조선신궁터 일대를 동상 설치 장소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동상은 미국 조각가 스티븐 화이트가 만들었으며 비영리단체 ‘김진덕·정경식재단’이 참여해 샌프란시스코 교민들의 성금을 모아 마련했다. 스티븐 화이트는 2017년 미국 대도시 중 처음으로 샌프란시스코에 설치된 위안부 기림비를 만든 작가다. 동상은 지난해 여름부터 올해 6월까지 1년 이상 제작됐으며 지난달 중순 부산항을 거쳐 서울에 들어왔다.

 동상의 정식 이름은 이달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시민공모로 짓는다. 시민단체 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응모할 수 있다. 동상 현판식은 12월 진행될 예정이다.


김하경기자 whatsu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