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日 ‘레이와 시대’ 개막, 한일관계 개선 전환점 삼아야

日 ‘레이와 시대’ 개막, 한일관계 개선 전환점 삼아야

Posted April. 30, 2019 09:07   

Updated April. 30, 2019 09:07

中文

 일본에선 내일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와 함께 ‘레이와(令和) 시대’가 열린다. 이에 앞서 오늘은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퇴위로 헤이세이(平成) 시대가 31년의 막을 내린다.

 덴노(天皇)와 연호가 바뀌는 개원은 일본인들에게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한국도 이웃나라의 새 시대 출범을 축하해야 마땅하지만 현재의 양국관계는 이런 말을 꺼내기 어려울 정도로 녹록치 않다. 지난해 10월말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위안부 재단 해산, 초계기 갈등 등이 잇달아 터지면서 양국은 감정적으로도 등을 돌리고 있다. 최근 동아일보 조사에서도 한일 전문가 10명 전원이 ‘레이와 시대 개막에도 불구하고 한일 관계가 나아질 수 없다’고 진단했다.

 양국의 갈등은 정치 외교 분야의 불협화음을 넘어 경제 분야로 옮겨져 관세인상 등의 보복조치가 연일 언급되는 등 수교이후 최악의 단계로 곤두박질쳤다. 특히 한일 갈등의 정점에 선 아베 신조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은 ‘상극’이라 할 정도로 대립적인 관계를 이어왔다. 아베 총리는 ‘전후로부터의 탈피’, ‘강하고 아름다운 일본’을 주창하며 평화헌법 개정을 적극 추진하려 하고 있고 문 대통령은 친일을 비롯한 적폐청산과 북한과의 민족화합을 주요 관심사로 삼는다.

 2021년까지 집권기반을 다진 아베 총리는 개헌 추진 의사를 숨기지 않으면서 전방위 외교를 펼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는 최근 10시간을 함께하며 우의를 다졌고 5월 하순과 6월 하순 두 차례 방일을 약속받았다. 6월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비롯해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일본을 찾을 예정이다. 반면 비슷한 시기 한국에서는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 일본 기업에 대한 자산 현금화가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일본 정부가 본격적인 보복 조치에 나설 빌미가 될 수 있다. 

 한일은 애증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상대를 외면할 수 없는 지정학적 숙명을 안고 있다. 지금처럼 정치갈등이 경제와 안보, 민간교류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일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G20를 계기로 한일 정상이 만나 양국관계 추락 곡선의 반등점을 찍고 실무차원에선 강제징용 배상 문제 등 난제를 풀 해결책을 함께 찾아가야 한다. 한일관계의 꼬인 매듭을 풀려면 G20을 목표로 지금부터 양국이 분위기를 만들어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