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구 ‘닭똥집 테마로드’...익산 ‘황금 대박골목길’

대구 ‘닭똥집 테마로드’...익산 ‘황금 대박골목길’

Posted April. 25, 2019 07:52   

Updated April. 25, 2019 07:52

中文

 ‘닭똥집 테마로드’ ‘황금 대박골목길’….

 지역 특색을 살린 골목상권을 정부가 지원한다.

 행정안전부는 24일 지역골목경제 융·복합 상권 개발사업 대상지 8곳을 선정했다. 지역골목경제 융·복합 상권은 경기 침체와 대형 유통매장 진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소상공인들을 돕자는 취지로 지난 두 달간 공모한 18곳 중 입지 여건과 주민 상인의 참여 의지 등을 고려해 뽑았다. 이들 지역에는 10억 원씩 모두 80억 원을 투입한다.

 이번에 선정된 대구 동구는 전국 유일의 닭똥집(닭의 모래주머니)골목을 ‘닭똥집 테마로드’로 조성하는 구상을 하고 있다. 통일된 정체성이 없고 환경이 노후해 관심을 받지 못하던 이곳을 가게마다 특화 메뉴를 개발하고 주요 지점 3곳에 테마별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해 골목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바꾼다.

 전남 진도군은 세월호 참사 이후 위축된 진도 읍내 상권을 살리기 위해 ‘홍주(紅酒)’와 ‘진도개’를 적극 활용한다. 홍주문화재 허화자 선생 생가를 지역자산홍보소로 리모델링하고 진도아리랑페스타 등 지역축제와 연결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개방형 공유정원도 조성한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지역경제가 둔화된 전북 익산시는 미륵사지 쌍릉(무왕릉) 왕궁리 유적 등이 있는 역사유적지구를 활용해 ‘황금 대박골목길’ 사업을 추진한다. 익산역과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시티투어 코스 가운데 역사유적지구로 향하는 골목길을 개발한다. 이 골목길에서 점포를 낼 청년 창업팀을 상인회가 선발해 창업과 영업 노하우를 전수한다.

 이 밖에 부산 연제구 ‘연제를 꽃피우는 오방길 맛거리’, 충북 청주시 ‘직지골, 기억을 머금다’, 충남 부여군 ‘시인, 맛(만)나다’, 경북 칠곡군 ‘셰프의 산책길’, 경남 밀양시 ‘문전성시 이루는 밀양읍성거리’가 융·복합 상권으로 선정됐다


홍석호기자 wil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