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신사업 도전하는 중년층 늘어나는데 정부지원은 나이차별

신사업 도전하는 중년층 늘어나는데 정부지원은 나이차별

Posted April. 16, 2019 07:40   

Updated April. 16, 2019 07:40

中文

 젊은 시절 쌓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등 새로운 영역에 도전해 창업하려는 40, 50대 중년층이 많지만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은 청년층 위주로 되어 있어 ‘나이 장벽’ 앞에 좌절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일보가 1월 발표된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을 분석해보니 전체 예산의 40.8%를 차지하는 각종 사업에 40대 이상은 지원 자체가 불가능했다. 창업자금 지원이나 창업공간 제공, 세제 지원 등 정부부처나 지방자치단체가 시행 중인 창업 지원 사업의 상당수는 20, 30대로 대상이 한정돼 있다.

 국세청 국세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신규 창업자 중 40대 비율이 30.3%로 가장 높았고 50대가 24.8%로 뒤를 이었다. 청년창업이 늘고 있긴 하지만 아직 중년층에 비할 바가 못 된다. 그런데 이들에 대한 지원책이 미흡하다보니 시니어 창업자들은 본인의 직장경험 등을 살리지 못하고 치킨집, 커피숍 같은 생계형 창업으로 내몰리고 있다. 실직한 중년층은 물론이고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까지 생계형 창업으로 쏠리면서 포화상태인 자영업 시장의 과잉경쟁이 심해지고 폐업이 속출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최악의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청년창업을 유도하는 정부 정책을 나무랄 수는 없다. 기업 채용이 위축된 상황에서 정부가 창업을 꿈꾸는 청년 기업가를 지원하고 성장 발판을 마련해주는 것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40대 이상 중년 창업자들이 뒷전으로 밀려나는 것은 문제가 크다. 2007∼2014년 미국에서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창업한 270만 명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창업 당시 평균 나이는 41.9세였고, 성공한 창업가들은 45.0세로 더 높았다. 사회경험을 통해 풍부한 지식과 인맥 등을 쌓은 나이에 창업하는 것이 성공 밑거름이 된다는 뜻이다.

 정부는 40대 이상의 시니어들이 수십 년간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성공해 우리 경제에 활력이 될 수 있도록 청년층에 집중된 창업 지원 정책을 중년층으로 확대해야 한다. 45세에 창업해 세계적 바이오기업을 일군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처럼 창업 성공신화를 쓰는 중년층이 늘수록 청년들에게 돌아가는 좋은 일자리도 많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