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자극않도록” 이름 바꾸는 한미훈련

“북 자극않도록” 이름 바꾸는 한미훈련

Posted December. 11, 2018 09:02   

Updated December. 11, 2018 09:02

中文

 군이 한미 연합군 전쟁 수행 능력을 숙달시키기 위해 실시해온 컴퓨터 시뮬레이션 훈련인 키리졸브(KR) 및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명칭을 바꾸기로 한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현재의 영어 명칭에 담긴 뜻이 북한을 자극해 비핵화 후속조치를 끌어내는 데 걸림돌이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10일 “한미는 키리졸브에는 ‘19-1’, 을지프리덤가디언에는 ‘19-2’라는 임시 명칭을 우선 붙인 뒤 최종 명칭을 조율 중”이라고 했다. 한미는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최근 훈련 축소를 언급했던 한미 연합 야외 기동 훈련 ‘독수리훈련(FE)’ 명칭도 변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가 이른바 3대 연합훈련 명칭을 줄줄이 바꾸기로 한 데는 기존 명칭의 어감이 다소 강한 만큼 이를 일반적인 표현으로 바꾸어보겠다는 것이다. 한미는 2008년부터 키리졸브라는 명칭으로 훈련을 실시해왔는데 ‘중요한 결의’라는 뜻의 이 명칭엔 전쟁을 승리로 이끌겠다는 결의가 담겨 있다. 을지프리덤가디언은 ‘자유의 수호자’라는 뜻이다.

 두 훈련은 모두 북한이 전면 남침해 오는 상황을 가정해 전시 한미 연합군의 작전계획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숙달하는 지휘소 연습(CPX)이다. 방어는 물론이고 반격, 북한 지휘부 축출, 핵무기 제거, 북한 안정화까지 총망라된다. 북한은 이 같은 훈련 내용은 물론이고 영어 명칭 뜻 역시 미군의 압도적 전력으로 자신들을 초토화하겠다는 협박이라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군 당국은 앞서 한미 연합 공중훈련 ‘비질런트에이스’를 실시하지 않는 대신에 한국 공군 단독 훈련을 실시한다고 발표하면서 훈련 이름을 ‘전투준비태세종합훈련’이라고 명명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훈련 이름을 바꾸면 북한에 비핵화 후속조치 대가로 기존 훈련 규모를 더 축소하거나 중단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줄 수 있다”며 “교착 상태인 북-미 대화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손효주 hjs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