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의용-서훈 등 5명 5일 당일치기 방북

Posted September. 03, 2018 07:32   

Updated September. 03, 2018 07:32

中文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수석으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 5명의 대북특사단을 5일 ‘당일치기’로 북한에 보내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특사단 파견에 우려를 나타낸 가운데 실무형 특사단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 조율과 비핵화 중재에 집중하겠다는 취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특사인 정 실장과 서 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등 대표들로 특사단이 구성됐다”고 밝혔다. 이는 3월 1차 대북특사단과 같은 명단이다. 김 대변인은 “특사단 구성이 3월과 동일한 것은 방북 목적의 효과적인 달성과 대북 협의의 연속성 유지를 주요하게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번 특사단 구성은 미국이 남북관계 진전에 연일 우려를 표명하는 가운데 미국과의 후속 협의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사단은 남북 정상회담 일정을 확정하고 문 대통령의 친서를 통해 비핵화 중재에 나설 방침이다. 청와대는 특사단이 귀환하면 정 실장을 대미특사로 보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미 국무부는 특사단 파견에 대해 “남북 관계의 진전은 반드시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며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고 미국의소리(VOA)방송이 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사단에 어떤 비핵화 메시지를 전달하느냐가 9월 한반도 정세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사단의 김정은 접견 여부는 미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으로부터 통보받지 못했다. 특사단이 북한에 도착한 뒤에야 성사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