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개요
  포스터
  엠블렘
  마스코트
  대륙별 예선
  본선일정
  32강 전력분석
  한국 선수단
  선수
  경기
  개막식
  예선전
  16강전
  8강전
  4강전
  결승전
  폐막식
  히딩크(인물 스토리)
  붉은 악마
  경기장 소개
  한국
  일본
  월드컵과 사람들
  한국축구 도전사
  역대 월드컵
  역대 대회
  기록실
  월드컵 스타
  월드컵 비화
  북한 8강 돌풍
  월드컵 올 가이드
  FIFA 랭킹


링크사이트



 KFA

2002 월드컵 개요

개요 및 이념 ·명칭 | 포스터 | 엠블렘 | 마스코트

1. 대회 개요

FIFA 월드컵은 국제축구 연맹(FIFA: Federation of International Football Association)이 4년마다 주최하는 축구대회로서, 단일 종목대회로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스포츠 행사이다. 1930년 남미 우루과이에서 처음으로 열린 이후 유럽과 미주를 왕래하면서 개최되어온 FIFA 월드컵은 17회 대회를 2002년 5월31일부터 6월30일까지 31일간에 걸쳐 한국과 일본에서 개최해 아시아에서는 최초라는 기록을 남겼다.
17회 대회는 2002년 5월31일 오후 7시30분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개막되었으며, 첫 대결은 오후 8시30분 프랑스와 세네갈 간에 벌어졌다. 이후 이 대회는 6월30일 오후 8시 일본 요코하마 국제종합 경기장서 독일과 브라질의 결승전을 끝으로 모두 64개 경기를 치른 후 폐막됐다. 우승은 브라질이 차지했다. 3위는 터키, 4위는 한국이 차지했다.

전체 64개 경기 중 한일 두 나라에서는 각각 32개 경기가 진행됐다. 개막식과 함께 진행된 개막전과 3위 결정전은 한국에서, 결승전 그리고 폐막식은 일본에서 열렸다. 한국은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전주, 서귀포 등 10개 도시에서, 일본은 삿포로, 미야기, 이바라키, 사이타마, 요코하마, 니이가타, 시즈오카, 오사카, 고베, 오이타 등 10개 도시에서 경기를 개최했다. 이 대회는 21세기 첫 월드컵 대회로서, 또 70여년의 월드컵 역사상 아시아에서 처음 열린 대회로서, 그리고 두 나라가 공동 개최한 첫 대회로서 세계인의 큰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2. 대회 이념

축구는 세계에서 경기 인구가 가장 많은 스포츠이며, 지구의 모든 대륙이 참여하는 스포츠이다. 명시적인 슬로건은 없지만 FIFA 월드컵은 인종이나 이데올로기, 국경이나 국가간 이해 관계를 초월하여 세계인의 행복을 만들어 내는 축제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한국 조직위원회는 2002년 FIFA 월드컵의 대회 이념을 '새 천년, 새 만남, 새 출발'(New Millenium, New Encounter, New Start)로 정했다. 이 세 단어는 21세기를 맞아서, 세계 각 나라 사람들이 축구를 통하여 뜻있는 만남을 갖고, 새로운 시대의 시작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한편 일본 조직위원회는 '세계 최고의 경기를 만들어 낸다. 파트너십을 통해 서로 기쁨을 나눈다. 스포츠가 사람의 생활을 충실하게 한다.'는 것을 대회 이념으로 삼았다. 이 이념의 바탕에는 이번 대회를 세계인의 축제로 만들며, 이를 통해 한일 두 나라의 파트너십을 새롭게 하고, 인류의 행복을 추구하자는 의지를 담고 있다.

3. 대회 명칭 및 경기 진행

제17회 대회의 공식 명칭은 '2002 FIFA World Cup Korea/Japan' 이다. 사상 처음으로 두 나라가 공동 개최하는 대회여서 두 나라의 의견이 엇갈리는 것이 많았으나 그 중 가장 논란이 되었던 것은 "개막 , 폐막 경기를 어느 나라에서 갖느냐" 하는 문제와 "대회 명칭에 어느 나라 이름을 먼저 쓰느냐" 하는 것이었다. 1996년 11월7일 취리히 FIFA 본부에서 열린 기획단 회의에서 FIFA 집행위원회는 10개항의 주요사항을 결정했으며 이 결정은 2002년 월드컵 대회에서 그대로 준수되었다.

(1) 대회공식 명칭은 2002 FIFA World Cup Korea/Japan으로 한다.
(2) 대회의 상징은 하나이지만 마스코트는 두 나라가 각각 제작 또는 소유할 수 있다.
(3) 두 나라가 각각 독자적인 개최국 조직위원회를 설치한다. 다만 조직의 운영은 조정 위원회를 통해 FIFA가 책임지며, 두 나라는 이 위원회에 각각 최대 10명의 위원을 지명할 수 있다.
(4) 대회는 32개 팀이 참가하여 64개 경기를 갖는다.
(5) 두 나라 모두 경기장 수는 각각 최소 6개, 최대 10개로 한다.
(6) 개막전은 한국에서, 결승전은 일본에서 개최한다.
(7) 예선대회 조 추첨은 일본에서, 본선대회 조 추첨은 한국에서 개최한다.
(8) 한국은 2002년 FIFA 총회를 개최한다. (9) 국제 방송 센터는 두 나라에 각각 설치하되 조정 센터를 일본에 설치한다.
(10)두 나라 모두 2002 FIFA 월드컵 본선대회 출전권을 갖는다.

연국희기자 ykookh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