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개요
  포스터
  엠블렘
  마스코트
  대륙별 예선
  본선일정
  32강 전력분석
  한국 선수단
  선수
  경기
  개막식
  예선전
  16강전
  8강전
  4강전
  결승전
  폐막식
  히딩크(인물 스토리)
  붉은 악마
  경기장 소개
  한국
  일본
  월드컵과 사람들
  한국축구 도전사
  역대 월드컵
  역대 대회
  기록실
  월드컵 스타
  월드컵 비화
  북한 8강 돌풍
  월드컵 올 가이드
  FIFA 랭킹


링크사이트



 KFA

2002 월드컵 개요

개요 및 이념 ·명칭 | 포스터 | 엠블렘 | 마스코트

◇대회의 상징
한국과 일본 두 나라 조직위원회는 FIFA의 주관 아래 대회 공식 엠블렘, 대회 공식 포스터, 대회 공식 마스코트 등 상징물을 제작하여 월드컵 대회의 역동성과 축제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확산시키고, 이를 마케팅 사업에도 연계시켰다.

▽엠블렘

엠블렘은 조직 또는 행사의 특성, 기능 및 이념을 시각화한 상징물이다. 2002년 월드컵 엠블렘은 한일 두 나라의 문화와 FIFA 이미지를 조화시켜 제작되었으며 심볼과 로고체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었다. 심볼의 중심 형상은 'FIFA 월드컵 트로피'를 형상화했는데 이를 대회 엠블렘에 형상화 한 것은 월드컵 최초의 시도이다.

엠블렘의 전반적인 모양은 '원형(circle)'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이 원형은 동양 사상의 핵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우주, 태양 그리고 인생을 상징한다. 그리고 다양한 색채는 참가팀의 다채로움을 표현한다.

로고체 가운데 대회 개최연도 '2002'의 '00'은 무한대 기호로 표현했는데 이는 한국과 일본 그리고 월드컵에 참가하는 모든 국가들 간의 영원한 화합의 정신, 조화로운 협력을 나타낸다.

개최국명(Korea/Japan)의 글자체는 동양적인 문자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되 보다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디자인 했으며 글자 색상은 한일 두 나라 국기의 색상에 맞추었다.
연국희기자 ykookh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