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들 “文정권 총선 압승 계기로 한일관계 개선시키자”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19일 19시 58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019년 6월 28일 오후 오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만찬에 참석하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019년 6월 28일 오후 오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만찬에 참석하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일본 주요 언론이 18, 19일 양일간 사설을 통해 ‘4·15 한국 총선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개선시키자’고 일제히 촉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양국 협력도 주문했다. 강제징용 판결 이후 냉각된 한일 관계를 한국 총선과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풀어 보자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일 하코다 데쓰야(箱田哲也·55) 아사히신문 논설위원은 기명 사설에서 한국 총선에서 여당이 압승을 거둔 배경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대폭 확대해 국민 불안을 없앤 점을 언급했다. 그는 “약 1개월 전 한국의 진단 방식에 쓴웃음을 짓던 일본 당국자의 어조가 완전히 달라졌다”며 “일본이 진심으로 검사를 확대하기로 한다면 이웃 국가(한국)가 큰 참고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한파 언론인으로 유명한 하코다 위원은 “양국 경제인들은 진단 키트를 포함한 의료기구를 한국에서 일본에 들여올 수 없을지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미증유의 위기에 각국의 강점을 살리기 위함”이라며 “바이러스에 국경은 없다. 역사 및 영토 문제는 더더욱 있을 리 없다”며 협력을 촉구했다.

또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8일 ‘선거를 양국 관계 개선의 호기로’란 사설을 게재했다. 총선 압승으로 문 대통령의 정권 기반이 강해지고 지도력을 발휘하는 데 유리해졌다고 진단했다. 신문은 특히 두 나라가 해외에서 코로나19를 피해 귀국을 희망하는 양국 국민을 위해 공동으로 전세기를 수배하고 상대국 전세기에 자국민을 탑승시킨 사례를 부각시켰다. 이어 “위기를 맞아 이웃 국가가 협력하면 이점이 적지 않다. 대화를 거듭해 신뢰 관계로 되돌리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양국 정부의 행동 변화도 촉구했다. 한국 정부에는 “징용 문제는 ‘완전하고 최종적인 해결’을 명기한 청구권협정에 따라 해결하는 게 바람직하다. 문 대통령의 대국적 판단을 요청한다”고 했다. 일본 정부에는 반도체 수출 규제에 관해 원칙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 해결할 수 있는 정치력을 발휘하라고 당부했다.

도쿄신문도 같은 날 ‘한국 여당 압승, 지금이야말로 협력할 때’란 사설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남은 임기 2년 동안 안정적인 국회 운영이 가능해졌다”며 강제징용 소송을 언급했다. 이 신문은 “역사 문제 해결이 간단하지 않지만 지금은 이념과 원칙에 집착하지 않고 협력해야 할 때”라며 “관계 개선을 추진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도쿄신문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두고 “국제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일본이 참고할 만한 점이 적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엄중한 상황 속에서도 총선이 큰 문제 없이 실시됐다. 외출 금지가 이어지는 세계에 희망을 전해줬다”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 정부가 징용 문제에 대해 ‘사법 판단에 개입할 수 없다’는 원칙론을 고수하고,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풀 조짐도 보이지 않고 있어 한일 관계 개선은 쉽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