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김두관 “동양대 총장에 사실 확인차 전화”…나경원 “고발”

  • 뉴시스
  • 입력 2019년 9월 5일 15시 36분


코멘트

김두관, 보도 직후 기자들에 "최성해와 잘 아는 사이"
청탁 의혹에는 "그런 거 못하는 사람…결벽증 있어"
최성해 통화 유시민도 언론에 김두관과 같은 해명
한국당 "여권 핵심인사 한 분 아니라는 제보 받아"
"다른 사람도 청탁했다는 의혹, 본인 스스로 밝혀야"
"정경심 교수, 딸 표창장 위조의혹…檢 구속 수사해야"

여권 인사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자유한국당은 총장을 ‘압박’, ‘청탁’했다고 비판하며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어머니 정모 교수가 재직하는 동양대에서 허위 ‘총장 표창장’(봉사상)을 받은 의혹과 관련,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네, 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동양대 쪽에서도 (의혹과 관련해) 여러 가지 견해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언론에서도 진위가 왔다 갔다 해서 경위 확인 차 연락을 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최 총장과 원래 친분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제가 경북전문대(現 동양대) 졸업생”이라며 “또 제가 (경북) 영주에서 학교를 다녔는데, 총장 부친이 제 은사다. 그래서 (총장과) 잘 아는 사이”라고 했다. 그는 다만 ‘여당 의원으로서 전화한 자체가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김 의원은 “(최 총장과는) 1년에 1~2번 식사도 하고, 가끔 통화도 하는 사이”라며 “특히 조 후보자가 여러 오해를 많이 받고 있어서 저는 경위를 확인해보는 것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주장했다.

‘당내에서도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데 대해서는 “국회의원이 잘 아는 분들과 일상적으로 통화하고 민심을 파악하는 게 기본 예의”라며 “저는 최 총장뿐만 아니라 각계각층과 소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의원은 최 총장에게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와줄 수 있느냐’는 제안을 했다는 보도 역시 부인했다.

그는 “제가 그런 것을 잘 못하는 사람이다. 제가 좀 결벽증이 있는 사람이라서 도지사나 행자부 장관을 할 때 인사와 관련해 굉장히 엄정하고 공정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였다”며 “인사와 관련해 한 번도 부탁한 적 없다”고 강조했다.

‘내일 열리는 조 후보자 청문회에 관련 내용을 증언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청문회 문제는 제가 언급할 게 아닌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저로서는 동양대와 특별한 인연이 있어서 경위 확인을 위해 전화를 한 것이었고, 개인적으로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재차 주장했다.

‘최 총장과 통화했을 때 총장이 표창장 수여에 관여한 것을 파악했느냐’는 질문에는 “본인은 기억이 없다고 했다”며 “자기가 직접 준 것 같진 않다”고 전했다. ‘공식 입장을 낼 예정이냐’는 질문에는 “사안에 따라서 낼 수도 있지만 이게 그렇게 주목을 받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 외에 최 총장과 통화한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여권 인사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사실관계 확인 차 전화한 것이며, 도와달라는 취지의 제안을 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이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압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비판하며 즉각 고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여당 의원이 동양대 총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압박했다고 한다. 우리 당은 해당 의원을 즉각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회의 뒤 기자들이 언론보도에 나온 여권 핵심인사(유 이사장)에 대해 묻자 “여권 핵심인사가 한 분이 아니라고 제보 받고 있다. 수많은 제보가 저희에게 들어오고 있다”며 “유 이사장 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청탁했다는 의혹이 있다. 본인 스스로가 어떤 압력을 행사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오늘 이것과 관련 고발조치하겠다.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증거인멸에 대해서 엄중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가 딸의 표창장 위조 의혹 등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검찰은 당장 정경심 교수를 구속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논문 저자 관련 의혹으로도 모자라 표창장과 인턴증명서 위조 등 국민들이 상상할 수 없는 위조 정황이 줄지어 터져 나온다. 정 교수가 동양대 총장에게 허위 진술을 압박한 사실은 대표적인 증거인멸 시도”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조국 후보자의 피의자 전환 및 직접수사를 미루면 미룰수록 ‘눈치 검찰’ 소리 듣는다”며 “검찰은 여전히 정권의 눈치를 보고 있다. 훗날 특검의 수사 대상에는 검찰의 봐주기 수사, 부실 수사도 포함된다”고 경고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