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가 어렵다고요?… 채널A 메인뉴스 보면 ‘인싸’ 됩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뉴스A’ 23일부터 오후 7시 30분 시작… 60분→70분으로 확대개편

23일 개편되는 채널A 메인뉴스 ‘뉴스A’를 책임질 ‘어벤저스’들이 모였다. 앞줄 왼쪽부터 ‘뉴스A’ 여인선 동정민 앵커, 주말 ‘뉴스A’ 조수빈 앵커, 뒷줄 왼쪽부터 이동은 기자, 이재명 차장, 성혜란 사공성근 기자, 스포츠뉴스 윤태진 아나운서, 김진 기자. 채널A 제공
23일 개편되는 채널A 메인뉴스 ‘뉴스A’를 책임질 ‘어벤저스’들이 모였다. 앞줄 왼쪽부터 ‘뉴스A’ 여인선 동정민 앵커, 주말 ‘뉴스A’ 조수빈 앵커, 뒷줄 왼쪽부터 이동은 기자, 이재명 차장, 성혜란 사공성근 기자, 스포츠뉴스 윤태진 아나운서, 김진 기자. 채널A 제공
“뉴스가 어렵다고요? 채널A 메인뉴스 ‘뉴스A’를 보면 뉴스 ‘인싸’가 됩니다.”

채널A 메인뉴스인 ‘뉴스A’가 23일부터 젊은 남녀 앵커와 현장 기자들의 출연으로 확 달라진다. 또 취재력이 뛰어난 스타 기자들이 현장 구석구석을 뛰며 만든 뉴스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해주는 코너들을 마련한다. 주말뉴스와 스포츠뉴스도 새로운 얼굴로 시청자들을 찾는다.

‘뉴스A’는 주 52시간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발맞춰 오후 7시 30분 편성되며 방송 분량도 60분에서 70분으로 늘려 전문성과 심층성을 강화했다.

앵커는 동정민 탐사보도팀장(39)과 여인선 기자(29)가 맡는다. 각종 시사 프로그램에서 진행 실력을 인정받은 두 기자는 2030세대의 패기로 뉴스에 현장성과 생동감을 더할 예정이다.

동정민 앵커는 2004년 동아일보에 입사해 사회부와 정치부, 프랑스 파리 특파원 등을 거친 베테랑 기자다. 동 앵커는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을 통틀어 가장 젊은 남자 앵커다. 여인선 앵커는 사회부 법조팀에서 ‘정운호 게이트’ 등을 취재했으며 ‘이슈 투데이’ ‘뉴스A’ 등을 안정감 있게 진행해 호평을 받았다.

뉴스A에는 채널A의 ‘어벤저스’급 현장 기자들이 참여하는 고정 코너가 매일 다양한 포맷으로 마련돼 하루 뉴스를 더욱 깊이 있고, 현장감 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채널A ‘먹거리 X파일’과 ‘김진의 돌직구쇼’ 간판 진행자로 잘 알려진 김진 기자는 신설되는 ‘김진이 간다’(사진) 코너를 맡는다. 김 기자는 이 코너를 통해 먹을거리 등 실생활 아이템에 숨겨진 진실을 찾아 현장을 누빌 예정이다. 또 시청자의 궁금증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취합해 김 기자가 직접 취재하는 소통형 제작도 할 예정이다.

이재명 차장은 ‘여랑야랑’ 코너로 가장 뜨거운 정치 이슈에 대한 재미있는 뒷이야기를 공개한다. 이 기자는 동아일보 청와대 출입기자, 국회팀장, 정치부 차장을 지냈고 ‘달콤쌉싸래한 정치’ 칼럼 코너를 통해 단단한 팬층을 확보한 베테랑 정치 기자다.

사회부 법조팀 성혜란 기자는 ‘팩트맨’ 코너를 통해 꼼꼼한 취재로 본격 팩트체크를 선보인다. 정치부 이동은, 사회부 사공성근 기자는 주요 정치·사회 이슈를 발로 뛰며 취재한 내용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달 신설된 탐사보도팀은 다른 뉴스에서는 볼 수 없는 뉴스A만의 심층 보도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미 지난달 ‘탈북모자 사망 사건’을 발굴해 우리 사회의 아픈 이면을 들춰내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탐사보도팀은 동 앵커가 직접 이끈다.

스튜디오도 달라지는 뉴스와 함께 젊고 도시적인 세련미를 더한 디자인으로 리모델링했다. 다양한 각도에 설치된 카메라와 조명을 활용해 스튜디오 내에서도 역동적인 뉴스 진행이 가능해졌다.

스포츠뉴스와 주말뉴스도 외부 스타 진행자를 영입하며 새롭게 단장했다. 주말 ‘뉴스A’는 KBS 9시 뉴스 앵커를 지낸 조수빈 씨가 단독 진행을 맡는다. 다양한 뉴스 진행 경험이 있는 조 앵커는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진행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중 스포츠뉴스는 KBS N 스포츠의 ‘아이 러브 베이스볼’을 진행하며 ‘야구 여신’으로 불린 윤태진 아나운서가 맡는다.

채널A는 “시청자들이 그날의 핵심 이슈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코너와 포맷을 준비 중”이라며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로 뉴스의 신뢰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서현 baltika7@donga.com·신규진 기자
#채널a#뉴스 개편#뉴스a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