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힌드라 지원 철회에 생사기로 쌍용차, 숙제 ‘산적’

  • 뉴스1
  • 입력 2020년 4월 6일 13시 05분


코멘트
(쌍용차 제공) © 뉴스1
(쌍용차 제공) © 뉴스1
쌍용자동차가 대주주인 마힌드라그룹의 신규 투자 거부로 생사의 기로에 섰다. 마힌드라와 산업은행의 지원 아래 2022년 흑자전환하겠다는 목표 달성 가능성은 희박해졌다. 당장의 유동성 위기를 벗어나는 것 조차 쉽지 않은 처지다.

부분자본잠식 상태인 쌍용차는 산업은행 등이 상환 기간을 연장하지 않을 경우 부도를 피할 수 없다. 마힌드라가 3개월간 400억원 규모의 일회성 자금 지원을 대안으로 내놓으며 “매각이나 한국 시장 철수 계획은 없다”고 선을 긋고는 있으나 쌍용차를 둘러싼 대외 환경이 좋지 않다.

마힌드라가 손을 빼면서 채무 상환은 물론 추가 자금 지원 등에 대한 쌍용차의 정부 의존도는 커지게 됐다. 하지만 평소 산은이 쌍용차 지원의 전제 조건으로 ‘대주주의 책임 경영’을 강조해온 터라 공적자금 투입 등에도 의문 부호가 붙는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마힌드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 대외 환경 악화를 이유로 쌍용차에 대한 2300억원 규모의 지원 계획을 철회하면서 쌍용차가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한 상황이다.

지난해 말 기준 쌍용차의 차입금 규모는 단기 2500억원, 장기 1600억원에 이른다. 당장 오는 7월에는 산은에 단기 차입금 900억원을 갚아야 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의 기업 지원 정책에 따라 산은이 상환기간을 추가로 연장해줄 가능성은 남아 있으나 최악의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쌍용차는 부산물류센터 등 비핵심 자산 매각을 비롯한 다양한 현금확보 방안을 통해 단기 유동성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쌍용차는 2016년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나 최근 수년간 판매 부진에 따른 경영난을 겪고 있다. 타 완성차 업체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 확대에 따라 ‘SUV 명가’로서 포지션도 애매해졌다.

판매 실적 반등을 가져다줄 신차 출시 계획도 없다. 여기에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수출 시장 다변화 전략에도 먹구름이 낀 상태다. 단기간 내 주요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정상화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2017년 1분기 이후 지난해까지 1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쌍용차의 자본잠식률은 46.2%까지 확대됐다.

올 1분기 쌍용차의 내수·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0.7% 감소한 2만4139대에 불과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수록 기초체력이 약한 쌍용차의 위기감은 더해질 수밖에 없다.

누적된 적자로 쌍용차가 경영난에 빠지자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지난 1월 방한, 산은 이동걸 회장과 쌍용차 노조 등을 만났다. 그는 이 자리에서 향후 3년 동안 5000억원을 투자, 쌍용차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2022년에는 흑자 전환을 이뤄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2300억원은 직접 수혈하고, 나머지 2700억원은 우리 금융당국의 재정 지원을 받아 조달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돌연 신규 자금 투입을 거부하면서 쌍용차 정상화 계획엔 적신호가 켜졌다.

현재 쌍용차의 고정비를 감안했을 때 마힌드라가 2300억원 대신 약속한 3달간 400억원 규모의 자금은 위기 해소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마힌드라를 대체할 새로운 투자자를 찾기란 하늘에 별 따기다. 또한 마힌드라가 자금 지원 계획을 철회하면서 산은으로서도 자금을 지원할 명분이 사라졌다는 게 문제다.

앞서 산은은 쌍용차 지원 전제 조건으로 충분한 대주주 지원, 이해관계자 고통분담 등을 일관되게 요구해왔으나, 마힌드라는 자금 지원 계획을 철회하면서 쌍용차 문제를 사실상 우리 정부와 금융 당국에 떠넘겼다.

마힌드라의 이 같은 행보는 앞서 한국지엠(GM) 사례를 참고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지난 2018년 산은이 한국지엠에 8000억원을 지원해 부도를 막았으나 산은은 한국지엠의 2대 주주였다. 그러나 쌍용차의 경우 산은이 1900억원 규모의 대출을 보유한 채권단 중 한 곳에 불과해 구조 자체가 다른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쌍용차가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님에도 마힌드라가 지원 철회를 발표한 것은 우리 정부의 지원 움직임을 먼저 지켜보겠다는 논리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