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수도권 감염 퍼지면 위기 헤어날 수 없다”

  • 뉴스1
  • 입력 2020년 4월 6일 09시 05분


코멘트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0.4.5/뉴스1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0.4.5/뉴스1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수도권에서 감염이 대규모로 퍼지면 지금 서구 여러 나라가 겪는 위기가 우리에게도 닥쳐올 수 있다”며 “지난 대구·경북 위기는 모두의 협력과 응원으로 극복했어도 다시 찾아오는 위기는 헤어날 방법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여기서 느슨해지면 감염이 확산될 것이 분명하기에 불가피하게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선택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호소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일 당초 5일 종료 예정이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2주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일일 신규 확진자 수를 50명 아래 수준으로 낮춰서 중환자 집중치료를 위한 정상 의료체계를 가동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이 목표를 달성한 뒤 ‘사회적 거리두기’보다 피로도 수준이 낮은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을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주말 화창한 날씨를 맞아 나들이를 즐기는 인파가 도심 곳곳에 붐볐다. 정 총리는 “봄볕 한창인 주말에 많은 시민께서 외출하셨다, 다행히 마스크를 잘 쓰고 외출하셨다”며 “야외는 실내보다 전파위험이 현저히 낮지만 그럼에도 일부에서는 우려할만큼 인파가 밀집한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물리적(사회적) 거리두기는 남을 위한 배려일 뿐 아니라 스스로 지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역수단”이라며 “국민 한분 한분이 방역 전문가가 돼 자신의 건강과 공동체 안전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등 개인위생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와 싸우는 국민들께 감사의 뜻도 표했다. 정 총리는 “방역 최일선에서 목숨을 걸고 헌신하고 계시는 의료진 여러분, 처음 겪는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느라 애쓰시는 선생님과 학부모님들 정말 죄송하고 고맙다”고 말했다.

또 “마스크 줄이 아무리 길었어도 배려와 연대 끈보다 길 순 없었다, 국민 여러분 한분 한분께서 코로나19 싸움에서 진정한 영웅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 총리는 식목일이 낀 지난주말 전국 곳곳에 건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현장에서 고생한 소방공무원 등도 격려했다. 그는 “대부분 인력과 자원이 방역활동에 투입돼서 걱정이 매우 컸지만 큰 사고 없이 지나갔다”며 “연일 계속되는 경계상황 아래서도 긴장 늦추지 않은 소방청과 산림청 등 노고가 컸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