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시민당 vs 통합당-한국당, ‘원팀 마케팅’ 본격 시동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1일 16시 45분


코멘트
20대 국회의원에게 지급된 금배지.(뉴스1DB)
20대 국회의원에게 지급된 금배지.(뉴스1DB)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공식 선거운동을 하루 앞둔 1일 각각의 비례대표용 자매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미래한국당과 ‘원팀’을 강조하고 나섰다. 하지만 말만 자매정당일 뿐, 법적으로는 별개 정당이기 때문에 공직선거법을 위반하지 않으려면 양당 모두 선거기간 내내 아슬아슬한 선거운동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1일 첫 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를 열고 연합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날 경기 수원시 민주당 경기도당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한 양당 인사들은 대부분 민주당의 당색인 파란색 점퍼를 입었다.

‘원팀 마케팅’에는 지역구 출마자가 없는 시민당이 민주당에 비해 훨씬 적극적이었다. 시민당 최배근 공동대표는 ‘김대중과 더불어, 노무현과 더불어, 문재인과 더불어, 더불어 시민’이라는 시민당 공식 선거 슬로건을 소개하며 “두 당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이 앞에서 끌어주면 실천력을 가진 시민당이 혼신의 힘을 다해 밀고 가겠다. 민주당은 승리를 끄는 말이고 시민당은 승리를 싣는 수레”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선거 후보자 등은 다른 정당에 대한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는 선거법 88조 등을 의식해 발언 수위를 조절하느라 애쓰는 모습이었다. 민주당 지도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의식해 파란색 점퍼 대신 노란색 민방위 점퍼를 착용했다.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21대 총선 첫 지역 선대위를 경기도에서 연다”고만 언급해 민주당과 시민당의 첫 합동회의 의미를 특별히 부각하지는 않았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나라살리기·경제살리기’ 공동선언식을 갖고 양당 대표가 앞장서 적극적으로 자매정당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이날 공동선언식에서 문재인 정부가 망가뜨린 경제·외교안보·민주주의 재건의지를 담은 ‘4·15총선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양당 인사들은 미래통합당 상징색인 ‘해피핑크’ 점퍼를 입고 행사에 참여했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오늘은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가치와 목표를 공유하는 진정한 자매정당, 형제정당임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날”이라며 “뭉쳐야 산다, 바꿔야 산다”고 강조했다.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는 “저희는 (원래) 한 가족이었다”며 “선거 후에는 형제정당을 다시 만나 다시 한 가정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고 연합 선거운동을 하는 방안을 짜내기 위해 고심 중이다. 통합당 지역구 후보의 출퇴근길 인사에 핑크색 점퍼를 입고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함께 서서 각 당을 홍보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통합당 지역구 후보와 한국당 비례대표 후보가 함께 선거대책위 회의를 공동으로 여는 방안 등도 거론된다. 통합당 관계자는 “자매정당으로 치르는 첫 선거이기 때문에 법 위반 소지가 없도록 모든 일정을 조심스럽게 진행하고 있다. 주로 정책 공동협약 위주로 우선 진행할 것”고 말했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박성진 기자 psj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