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내 스니커즈, 오래오래 새 신처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고가-명품화에 신발관리업체 호황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위치한 신발 관리 전문 매장 ‘릿슈’. 고가 스니커즈 및 운동화의 밑창을 보강하거나 가죽 세탁을 맡기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릿슈 제공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위치한 신발 관리 전문 매장 ‘릿슈’. 고가 스니커즈 및 운동화의 밑창을 보강하거나 가죽 세탁을 맡기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릿슈 제공

고가의 스니커즈와 운동화를 신는 이들이 늘면서 ‘구두처럼’ 관리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고급 구두의 가죽을 꾸준히 닦고 밑창이 닳지 않도록 수선하는 소비가 스니커즈와 운동화까지 확대된 것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신발 관리 매장에서 스니커즈·운동화 관련 매출이 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내 신발 관리 브랜드 ‘릿슈’에선 최근 6개월간 스니커즈·운동화 관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가량 증가했다. 이 중 20, 30대 고객 매출이 30% 늘었고, 여성 고객 매출도 50∼6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입점한 릿슈에서도 구두 외에 스니커즈·운동화 수선 요청이 늘어 2019년 매출이 2018년 대비 30% 이상 늘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기존에는 남성 구두 수선이 대부분이었고 주 고객층도 30, 40대 남성이었다”면서 “최근엔 프리미엄 스니커즈, 가죽 샌들, 여성화 등 고객 수요가 다양해졌다”고 말했다. 20, 30대 젊은 고객들의 명품 소비가 증가하면서 수선을 의뢰하는 젊은 고객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고가의 신발을 오래 신고 유지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트렌드도 확산되는 추세를 보인다.

한 스니커즈 제품의 밑창을 더욱 편안하고 튼튼한 비브람 밑창으로 바꾼 사례. 현대백화점 제공
한 스니커즈 제품의 밑창을 더욱 편안하고 튼튼한 비브람 밑창으로 바꾼 사례. 현대백화점 제공
스니커즈·운동화 수선은 고가 제품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 평균 40만∼50만 원대인 골든구스를 비롯해 구찌, 디올, 발렌시아가, 나이키, 오프화이트 등의 제품이 대표적이다. 이 브랜드들의 신발 가격은 100만 원을 넘는 것이 많고, 한정판 상품의 경우 중고 시장에서 수백만 원을 호가하기도 한다. 신발 관리 전문업체 릿슈와 슈블루를 운영하는 진원철 대표는 “최근 전체 매출에서 스니커즈·운동화 비중이 15%까지 올라갔다”면서 “밑창 보완을 필수 옵션으로 생각해 신발을 구매하는 즉시 오는 이들이 80%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수선 매장에선 가죽으로 만든 스니커즈·운동화의 외부 오염을 세척하는 작업부터 밑창 보완 등이 이뤄진다. 비브람 등 전문 아웃도어 브랜드의 밑창을 달면 미끄럼을 방지하고 더욱 튼튼하게 오래 신을 수 있다. 기존 명품 브랜드의 밑창 모양을 똑같이 재현해서 새로 밑창을 덧댄 것이 티 나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다. 가격은 일반적으로 세척은 1만5000∼6만 원대, 굽 및 밑창 수선은 2만∼6만 원대다. 진 대표는 “명품 브랜드의 신발 밑창을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해당 브랜드가 현지 생산 시 실제 사용하는 소재를 수입한다”면서 “발렌시아가 트리플에스처럼 밑창 모양을 디테일하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 단가가 더 높아진다”고 말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유튜브 등에서 신발 관리 노하우를 배우는 소비자가 늘면서 셀프 관리용품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이커머스 G마켓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3월 29일까지 신발관리용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슈트리(신발 모양 보존 및 습기 제거용 나무틀) 38% △슈즈케어세트(가죽케어크림, 브러시, 타월 등) 10% △발패드 10% △신발탈취제 7% 등의 순으로 늘었다.

슈트리는 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가 냄새 및 습기를 제거해준다. 눈이나 비에 젖어 신발에 생길 수 있는 수축 현상도 막아준다. 가죽 전용 영양크림은 신발의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균열을 방지한다. 오염된 하얀 신발을 다시 하얗게 해주는 ‘화이트너’와 방수·코팅 기능으로 물과 각종 오염으로부터 신발을 보호해주는 ‘왁스 스프레이’도 있다.

신희철 기자 hcshin@donga.com
#고가 스니커즈#수선#릿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