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CDC ‘입국금지’ 주장 국무부서 제동… 트럼프, 한국 여행경보 격상으로 절충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 확산 비상]
국무부 “한국, 확진자 통계 투명”
韓외교부 “곧 사태 수습” 외교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미국 정부 내에서 한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주장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국인 입국 금지를 주장했지만, 국무부가 제동을 걸면서 일단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 격상으로 절충됐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기자회견에서 한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에 “적절한 때가 아니다”라며 일단 선을 그었지만 확진자 급증세를 막지 못하면 백악관이 추가 조치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그래서 나온다.

한미 관계에 정통한 외교 소식통은 27일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방역 주무부처인 CDC는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를) 밀어붙이려 했다”며 “이에 국무부 등은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의 부작용을 지적하며 반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국무부는 한국이 확진자 수를 공개하는 통계의 투명성 등에서 중국과는 다른 면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한국인 입국 금지 등 초강경 조치를 취하지 않자 정부는 일단 한숨을 돌리고 있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와 외교부는 최근 백악관에 “한국은 다른 나라와 달리 검역과 환자 추적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머지않아 코로나19 사태는 수습될 것”이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알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미국에 대한 전방위적인 외교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27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한국이 철저한 방역 조치를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미국의 이해를 구했다. 외교부는 “(조 1차관이 비건 부장관에게) 양국 교류를 불필요하게 위축시킬 수 있는 과도한 조치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수혁 주미 한국대사는 26일 현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어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사와 급히 만나 긴밀히 협의했다. 오늘도 고위층을 만나 협의를 계속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미 정상 간 소통의 필요성도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한미 정상 통화가 계획된 것은 아니지만,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원곤 한동대 교수는 “일본이 대구경북만을 대상으로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린 것처럼 미국도 비슷한 행보를 밟을 수 있다”며 “정부는 이런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그 과정만이라도 동맹 관계를 해치지 않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기재 record@donga.com·신나리 기자
#코로나19#미국 국무부#여행경보#외교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