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코로나19 확진자 축소 의혹?…“중증자만 검사”

  • 뉴시스
  • 입력 2020년 2월 24일 12시 46분


코멘트

전문가 "PCR 검사 중증자로 한정…중증 사례만 나와"
"검사 확대해 치사율 낮추는 中과 대조적"
"검사 대상 기준 엄격, 의료기관 환자들 진찰 거절해" 지지통신
"환자들, 검사받으려 의료기관 전전"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검사를 중증자를 대상으로만 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에서는 검사 기준이 모호해 의료기관들은 검사를 받으러 온 사람들의 검사를 거절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일본 정부의 ‘확진자 축소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24일 마이니치 신문의 야마다 다카오(山田孝男) 특별편집위원은 칼럼을 통해 의사이자 일본 의료거버넌스 연구소 이사장인 가미 마사히로(上昌?)의 주장을 소개했다.

가미 이사장은 “지금 일본은 굉장히 좋지 않은 이미지가 됐다. 실시간 유전자 증폭(PCR) 검사의 대상이 중증자로 한정돼, (경상·무증상 등) 일반인 검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세상에는) 중증 사례만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사를 확대해 감염자 수를 공표하고 치사율을 낮추는 중국의 흐름과는 대조적이다”고 꼬집었다.

즉, 코로나19로 의심되는 중증 사례를 가진 사람에 대해서만 검사를 실시해 증상이 약하거나 증상이 없는 환자들을 놓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가미 이사장은 “환자는 자신이 감염 되었는지 알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유전자 검사밖에 없다. 기재가 없으면 긴급 수입하면 된다. 모두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길을 빨리 제시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제적인 의료정보네크워크에 접촉하며, 본질을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가 정부의 중추에 없는 것이다. 환자 본위가 아닌 행정 사정을 우선하고 있다고 느낀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검사 기준 때문에 의료기관에서는 가벼운 증상이나 무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검사를 거절하고 있다.

24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코로나19와 관련 의료기관에서는 검사 기준이 ‘엄격’한 탓에 진료를 거절해 환자들이 의료기관을 전전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관계자는 통신에 “검사 기준이 애매해 의료현장도 혼란스럽다”고 토로했다.

후생노동성은 검사 대상을 ▲코로나19 확진자 밀접 접촉자 ▲유행 지역 출국 이력이 있는 사람 ▲37.5도 이상의 발열 ▲입원이 필요한 폐렴 의심 증상자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검사를 실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의사의 종합적인 판단에 맡기고 있다.
통신에 따르면 도쿄(東京)에 거주하는 30대 남성 공무원은 지난 17일 39도의 고열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해 대만 방문 이력을 밝혔다. 그랬더니 코로나19 검사가 아닌 귀국자·접촉자 센터로 안내를 받았다. 센터에서는 검사 대상 외의 지역에 방문했다고 안내를 받았다. 다른 2개 병원도 방문했으나 시설 미비 등을 이유로 진료를 거절당했다.

겨우 진찰을 받을 수 있는 종합병원을 찾아 폐의 X선 촬영을 통해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다. 그 후 남성은 업무에 복귀했다.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 체재한 이력이 있는 사람과 접촉했던 도쿄도 신주쿠(新宿)구 거주 남성 회사원(29)도 지난 12일 밤 39도의 고열과 설사 증상 등으로 귀국자·접촉자 센터에 연락했다.

그러나 밀접 접촉자가 아니라며 일반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으라는 안내를 받았다. 그는 도쿄의 한 병원에서 진찰을 거부당하고 추천 받은 감염증 전문 병원에서 진찰을 받았다.

가미 이사장은 거듭 “중증이 아니면 검사를 받을 수 없다는 기준은 이상하다. 정부는 환자의 불안에 대응하는 관점이 결여돼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