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한 오토 웜비어 부모 “북한 정권 살인 용인해선 안 돼”

  • 뉴시스
  • 입력 2019년 11월 22일 14시 56분


코멘트

"북한의 본질은 악마…계속 직시해야"
"해외 불법자산에 문제제기 할 예정"

북한에 억류됐다가 미국으로 송환된 직후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부모가 22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살인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강력 규탄했다.

웜비어의 부모는 이날 서울 중구 코리아나 호텔에서 ‘북한에 의한 납치 및 억류 피해자들의 법적 대응을 위한 국제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일본, 태국의 납북·억류 피해자 가족도 참석했다.

모친인 신디 웜비어는 “아들의 북한 억류 초기에 언론과 만나지 못했던 건 불이익이 올 거라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었고 그 때는 조용히 할 수 밖에 없었다”면서 “그러나 이미 최악의 일은 닥쳤고 더 이상 조용히 있을 필요가 없어졌다. 모두 목소리를 내야 한다. 언론이 이런 일에 대해 말해야 하고 정부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해서 북한의 본질을 직시해야 한다”며 “북한의 본질은 악이고 악마”라고 강조했다. 이어 “호기심에 북한에 갔던, 한 번도 말썽을 피우지 않았던 아들은 거기서도 아무 짓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그런데 북한은 자신들의 악한 모습에 맞선 사람들을 싫어하기 때문에 아들은 험한 일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신디는 “트럼프 대통령의 모든 방식에 동의하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우리 목소리가 들리게끔 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가 도움을 안 준다면 왜 귀를 기울이지 않는지에 대해 압력을 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 인권은 천천히 다뤄야 한다는 입장은 북한 정권이 나만 죽이지 않는다면 살인해도 된다고 용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친인 프레드 웜비어는 북한이 보유한 해외 자산을 통해 북한 정권에 압력을 넣고 있다고 밝혔다. 프레드는 와이즈 어니스트호 몰수 조치를 거론하면서 “북한이 이런 도전을 받는 것은 처음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외에 숨겨진 북한 정권의 자산을 찾아내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법원은 지난해 12월 북한 정부를 상대로 웜비어의 부모에게 배상금 5억달러를 지급하라고 판결했지만 북한은 응하지 않았다. 이후 웜비어의 부모는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지난 3월 미국 정부가 압류·매각한 북한 선박 와이즈 어니스트호의 소유권을 주장해 법원으로부터 인정받았다. 300만달러로 알려진 매각 대금은 웜비어의 부모와 납북 사망자로 알려진 김동식 목사의 유족에게 분배될 예정이다.

프레드는 “북한은 해외 곳곳에 숨겨둔 자산이 있다. 스위스 은행에 수십억달러를 갖고 있고 호화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북한의 자산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해나갈 것이고, 북한의 태도 변화를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언론인들이 북한의 불법 자산을 밝힐 수 있다”며 “그렇게 밝혀주면 그 뒤를 우리가 쫓겠다”고 했다.

오토 웜비어는 2016년 1월 북한 여행 중 평양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 한 혐의로 체포돼 같은 해 3월 노동교화형 15년을 선고받았다. 이후 17개월 동안 억류됐다가 2017년 6월 의식불명 상태로 석방됐고, 귀환한 지 엿새 만에 사망했다.

한편 이날 국제결의대회 주최 측인 6·25 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웜비어의 부모를 포함한 납북·억류 피해자 가족 면담을 요청했지만 거부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