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코트의 늪에서 벗어나세요! 과감하게 비비드 컬러 도전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카티아조의 패션 키워드]

1960년대 레트로 비비드 컬러 코트,
1960년대 레트로 비비드 컬러 코트,
어김없이 올해도 수능을 전후로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이맘때는 TV 홈쇼핑이든 온오프라인 샵이든 모두 겨울 아우터를 가장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직 거리에 울긋불긋한 가을이 남아 있지만, 앞으로 몇 주 더 지나면 점점 무채색의 거리로 바뀌겠죠.

2017년부터 시작된 롱패딩의 인기로 지난해 겨울에는 거리에 온통 비슷한 롱패딩이 많았습니다. 특히 블랙 롱패딩을 입은 사람들이 많아서 흡사 같은 스포츠팀 소속 선수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롱패딩 시대가 저물고 쇼트패딩이 뜨고 있고, 레트로 클래식 트렌드로 바뀌면서 다양한 소재와 컬러의 코트가 겨울 거리의 강자로 등장했습니다.


1980년대 콘셉트의 비비드 컬러 후드코트. 카티아조 제공
1980년대 콘셉트의 비비드 컬러 후드코트. 카티아조 제공
#독보적 비주얼 비비드(vivid) 컬러 코트

레트로 감성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옛날 영화가 재개봉하기도 하는데요. 얼마 전 한국에서도 재개봉한 프랑스 영화 ‘쉘부르의 우산’을 보면 1960년대 비비드 컬러 패션과 파스텔톤의 배경 등이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고 정말 예뻤습니다.

올해 가을·겨울(FW) 해외 컬렉션에서도 컬러 하나만으로도 주목받는 독보적인 비주얼의 코트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지난여름에는 네온 컬러가 눈을 즐겁게 했다면 이번 겨울에는 팝(pop)한 비비드 컬러 코트로 흐릿하고 칙칙한 날씨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비비드 컬러 코트를 근사하게 소화하는 방법은 오롯이 컬러의 매력에 집중할 수 있는 클래식한 디자인과 소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코트 소재는 울이 많이 함유된 이부직이나 이중직 소재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비비드 컬러가 강하다 보니 롱코트는 부담스러울 수 있어 하프나 미디 길이를 추천합니다.

선명한 옐로, 블루 등 아우터가 강렬한 컬러일 때는 이너를 그레이, 블랙 등 차분한 컬러를 선택하면 되니 스타일링도 어렵지 않습니다. 이번 겨울은 카멜, 블랙 코트의 늪에서 벗어나면 즐거울 것 같습니다.

#드레스 업 효과 케이프(cape) 코트

트위드 소재 케이프 코트.
트위드 소재 케이프 코트.
올겨울 해외 컬렉션에 등장한 또 다른 아우터는 케이프 코트입니다. 샤넬, 셀린느, 마크 제이콥스, 미우미우 등에서 트위드 소재, 체크패턴, 호피패턴 등 다양한 케이프 코트를 선보였습니다.

다른 아우터들과 비교해서 가장 불편하지만 가장 존재감이 있습니다. 케이프 코트 하면 영화 셜록 홈즈가 생각나기도 하고 1970년대 파리지엔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올겨울 케이프는 길이가 길어졌고 소재도 다양해졌습니다. 해외 컬렉션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케이프 코트는 당당한 여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시즌 강세인 롱드레스나 롱스커트와 스타일링하면 우아하게 연출이 가능하고 데님팬츠와 롱부츠까지 스타일링하면 시크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리시하게 변화를 주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뽀글이 테디베어 코트

뽀글이 테디베어 코트.
뽀글이 테디베어 코트.
테디베어를 연상시키는 테디베어 코트 또는 뽀글이 코트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인기가 이번 겨울 필수 아이템이 됐습니다.

리얼 양털로 만든 럭셔리 테디베어 코트부터 페이크 퍼 코트, 테리 아스트라간(terry astrakhan) 코트 등 다양하게 등장했는데요. 특히 가성비 좋은 에코퍼 플리스(fleece) 소재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뽀글이 테디베어 코트
뽀글이 테디베어 코트
테디베어 코트를 선택할 때 중요한 팁은 어둡거나 강렬한 컬러보다 아이보리나 베이지 또는 파스텔 톤을 선택해야 양털의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텍스처를 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매년 안전하고 무난하고 적당히 코디가 쉬운 겨울 아우터만 고집하지 않으셨나요? 결국 여러분의 옷장에는 비슷비슷한 코트나 패딩이 있을 거예요.

이번 겨울은 용기를 내어 눈에 확 들어오는 컬러나 독보적인 디자인의 아우터에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올겨울 일상에서 또는 모임에서 조연이 아닌 당당한 주연이 되기를 응원합니다.

카티아조 패션디자이너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스타일 매거진q#카티아조#코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