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하기 좋은 시점”vs “검찰 고발 검토”…檢 압수수색 공방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4일 14시 39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마치고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마치고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 News1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한 이후 정치권의 공방도 거세지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 개인 등의 범죄 혐의가 소명됐기 때문에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이라면서 조 장관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동시에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 등 여권에 대한 대한 공세의 수위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이 11시간 동안 압수수색 한 것은 그만큼 검찰 수사가 탄탄하게 이뤄졌고 혐의를 입증할 자신감도 높아보인다”며 “모든 상황과 정황이 조국 전 민정수석의 직접관여 개입으로 모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여당은 (조 장관에게) 범죄 혐의가 없다는 말만 반복하는데, 한 달 내내 먼지털기식 수사에도 나온 게 없다는 인식 수준을 보이고 있다”며 “한마디로 도피성 현실 부정”이라고 비판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압수수색을 받았음에도 조국은 검찰개혁을 이야기하고 있다. 국제적인 코미디”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방미 중인데, 어찌 보면 사퇴하기 좋은 시점이다. 곧 사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은 이제 나라 망신이 되고 있다”며 “일말의 양심이 남아있다면 더는 국민 가슴에 상처 내지 말고 즉각 자진사퇴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또한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임명을) 강행해서 사태를 이 지경으로 만든 문재인 대통령 또한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하고 청와대 정무라인 또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서도 “더 어이없는 일은 조국 사태를 자초하며 정국을 파행으로 몰고 온 더불어민주당이 여전히 반성을 모르고 있다는 점”이라며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도 모자란 판에 범죄 혐의도 없는데 압수수색을 했다며 검찰 비난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냉정히 검찰 수사를 주시하겠다면서 잘못된 수사행태로 검찰이 국민의 심판대에 오르는 불행한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강한 견제구를 날렸다. 아울러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가 도를 넘었다고 판단하면서 이를 경찰에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시대의 검찰은 어떤 경우에도 검찰의 정치 복귀가 돼서는 안 된다”며 “검찰 조직을 위한 검찰이 아니라 오직 국민의 검찰이 되기를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발 피의사실 유포로 보이는 언론보도가 날이 갈수록 점점 늘어가고 있어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별건 수사를 하는 것은 아닌지, 잘못된 수사행태로 검찰이 국민의 심판대에 오르는 불행한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끝까지 냉정히 검찰 수사를 주시하겠다”며 “검찰의 엄정하고 공정한 수사를 신뢰하지만, 검찰은 모든 국민이 수사 결과를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도 “검찰의 위법행위를 더이상 두고볼 수 없다”며 “검찰의 위법행위에 대한 심각성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서라도 피의사실 공표죄에 대한 검찰 고발을 적극 검토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민주당이 검찰 수사에 대해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이날 오후 열리는 당 정책 의원총회에서도 검찰 수사와 관련한 당 차원의 대응 방안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