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지구환경 영향” IAEA서 공식 제기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현장조사-환경평가 추진” 제안… 日과학상 “삼중수소外 검출 안돼”
삼중수소, 기형-암 유발 방사성물질 반박하려다 오염문제 시인한 셈

16일 오후(현지 시간) 오스트리아 빈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에서 열린 제63차 IAEA 총회에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171개 회원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연설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16일 오후(현지 시간) 오스트리아 빈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에서 열린 제63차 IAEA 총회에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171개 회원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연설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검토하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중대한 국제적 이슈이므로 현장조사와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과학적인 방법으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일본의 반박과 한국 정부의 재반박이 이어졌다.

16일(현지 시간) 오스트리아 빈 IAEA 본부에서 열린 제63차 IAEA 정기총회에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171개 회원국 대표들 앞에서 “원전 오염수 처리가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라고 강조했다. 문 차관은 “IAEA와 회원국들의 공동 역할이 필요하다. 일본의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조사를 하고 환경영향평가 등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추진하자”고 주장했다.

한국보다 약 5시간 앞서 연설을 한 일본은 이 같은 한국의 지적을 예상하고 미리 반박했다. 다케모토 나오카즈(竹本直一) 일본 과학기술상은 “(원전수는) 정화를 거친 물이고, 삼중수소를 제외한 다른 방사성물질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삼중수소는 기형이나 암을 일으키는 방사성물질이라는 점에서, 다케모토 과학기술상이 안전성을 언급하려다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문제가 있음을 의도치 않게 시인한 셈이다.

자유발언 시간에도 양국의 설전이 이어졌다. 일본 측 대표단인 히키하라 다케시(引原毅) 빈 주재 국제기구대표부 일본대사는 한국 정부의 ‘오염수(contaminated water)’ 표현에 강하게 반발하며 “물의 처리 문제는 논의 중이며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일본은 오염수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국제사회에 공개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일본 내에선 지속적으로 오염수 방류 언급이 나오고 있다. 17일 NHK 방송에 따르면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郞) 일본 오사카 시장은 “먼저 정부가 국민에게 정중히 설명하고 결단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이 ‘해양 방출에 오사카시가 협력할 여지가 있느냐’고 묻자 “(오염수를 오사카까지) 운송해 방출한다면 협력할 여지가 있다”고도 했다.

윤신영 ashilla@donga.com·조승한 동아사이언스 기자 / 도쿄=박형준 특파원
#정부#후쿠시마 오염수#국제원자력기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