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에게 길을 묻다]<4>김학석 배드민턴協 부회장

  • Array
  • 입력 2012년 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배드민턴 세계정상 자리 위태… 헝그리 정신 되찾아야”

김학석 대한배드민턴협회 부회장은 건강이 좋지 않은 요즘도 유망주 발굴을 위해 지방의 초등학교 대회까지 발품을 판다. 그는 “한국 배드민턴이 과거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선 예전과 같은 강한 정신력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김학석 대한배드민턴협회 부회장은 건강이 좋지 않은 요즘도 유망주 발굴을 위해 지방의 초등학교 대회까지 발품을 판다. 그는 “한국 배드민턴이 과거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선 예전과 같은 강한 정신력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무게 5g 안팎의 깃털 달린 셔틀콕이 하늘을 날 때면 그의 가슴도 덩달아 허공을 날아다닌다. 배드민턴과 인연을 맺은 지 어느새 50년이 넘었지만 이런 설렘은 여전하다. 한국 셔틀콕의 대부로 불리는 김학석 대한배드민턴협회 부회장(63). 셔틀콕 스타였던 김연자 한국체대 교수는 그에 대해 “배드민턴 발전을 위해 가족, 돈, 명예, 건강, 모든 것을 바쳤다”고 표현한다. 배드민턴 관계자라면 누구나 이 말에 고개를 끄덕인다.

최근 서울 송파구 대한배드민턴협회 사무실에서 만난 김 부회장은 특유의 까랑까랑한 목소리로 셔틀콕처럼 시공을 뛰어넘었다.

―올해 7월 런던 올림픽이 열리는데….

“올림픽의 해에는 연초부터 기대와 부담이 교차한다. 솔직히 이번 대표팀은 최악이다. 지난달 코리아오픈에서 ‘노 골드’를 기록해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다. 하지만 3개 종목에서 결승에 올라간 건 희망적이다. 런던에서도 한 개는 건져야 하지 않겠나.”

한국은 배드민턴이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된 1992년부터 금메달 6개를 수확하는 강세를 보였다. 김 부회장은 큰 대회 때마다 선수들과 동고동락해 ‘왕감독’으로 불렸다. 1961년 중학교 때 배드민턴 라켓을 잡은 뒤 1970년대부터 협회 안살림을 도맡았다. 정작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일엔 소홀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앞두고 심장 이상으로 갑자기 쓰러져 수술을 받은 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직전에는 당뇨 합병증으로 오른쪽 두 번째 발가락을 절단했다.

―배드민턴이 그렇게 좋았나….

“미쳤다는 표현이 맞다. 집안의 반대에도 운동을 고집했다. 1970년대 배드민턴협회는 무교동 대한체육회 건물 701호였는데 직원 한 명에 1년 예산은 200만 원이었다. 집안이 경기 이천에서 꽤 잘살았는데 아버지를 설득해 정미소까지 팔아가며 지원했다. 배드민턴이 잘됐으면 하는 마음뿐이다.”

―초창기 환경은 어땠나.

“1970년대 국내에는 오리털 공이 없어 닭털 공을 썼다. 태릉선수촌에 들어가도 훈련 장소가 없어 밤에 몰래 복싱장에서 공을 치다 쫓겨난 적도 있다. 1981년 황선혜가 등장해 국제대회에서 성적을 내면서 겨우 이름을 내밀었다.”

―배드민턴은 스포츠 마케팅의 원조로 불린다.

“1982년 일본 용품업체 요넥스와 8만 달러에 후원 계약을 했다. 물품은 별도고 현금 지원만 그랬다. 파격적이었다. 장기 계약으로 대표팀의 안정적 훈련 기반을 마련했다. 다른 종목보다 대표 선수와 코치수가 많다. 2009년 대만 브랜드 빅터와 4년 동안 220만 달러로 계약했다. 작은 회사였던 빅터는 한국 대표팀의 활약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했다.”

―한국 배드민턴은 왜 강한가.

“선수와 임원, 협회 등이 합심해 한 가지 목표로 정진했다. 그런데 세계 정상의 자리를 지키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선수들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해졌고 나약해졌다. 이용대는 대중적인 인기 속에 라면, 면도기 CF 모델도 하지 않는가. 풍족하게 훈련하고 있지만 예전 같은 헝그리 정신이 아쉬운 순간도 많다.”

요즘 김 부회장은 하루에 약을 30알 넘게 먹는다. 그러면서도 지방의 초등학교 대회까지 발품을 판다. 유망주 발굴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서다. 한국 배드민턴의 명운이 그의 건강에 달려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   
■ 김학석 부회장은

△생년월일=1949년 11월 1일
△고향=경기 이천시
△출신교=성동중-삼성고-중앙대
△주요 경력=1973∼74년 남자 대표팀 코치, 1974∼82년 대한배드민턴협회 경기이사, 1983∼92년 협회 전무이사, 1995년∼현재 협회 부회장 겸 전무이사, 1993∼2002년 국제연맹 이사, 1996∼2010년 아시아연맹 재무위원장, 2011년∼현재 아시아연맹 부회장
△가족관계=부인 채은경 씨와 2남(장남 홍기 씨는 배드민턴 대표팀 영상분석원)
△취미=배드민턴
△애창곡=울고 넘는 박달재
#김학석#박주봉#방수현#배드민턴#이용대#이효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