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도 생소한 학문 ‘신경건축학’ 국내 첫 연구모임 발족

  • Array
  • 입력 2011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행복 느끼는 공간을 만들자” 건축-신경과학자들 뭉쳤다

정재승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가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한 건축사무소에서 열린 신경건축학연구회 첫 모임에서 ‘건축 및 공간이 인간
뇌와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정재승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가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한 건축사무소에서 열린 신경건축학연구회 첫 모임에서 ‘건축 및 공간이 인간 뇌와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미국 미네소타대 경영대 조앤 마이어스레비 교수는 천장 높이가 2.4m와 3m로 다른 두 방에 동일한 수의 사람들을 불러놓고 알파벳을 재배열해 단어를 만드는 ‘애너그램’ 게임을 해보았다. 그 결과 천장 높이가 낮은 방의 사람들은 ‘제한’과 관련된 단어들을, 높이가 높은 방의 사람들은 ‘자유’와 관련된 단어들은 상대적으로 더 잘 맞혔다. 그뿐만 아니라 천장 높이가 낮은 방의 사람들은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을 잘 수행하는 데 반해 높이가 높은 방의 사람들은 추상력과 창의성이 필요한 과제를 비교적 더 빨리 마쳤다.

○ ‘행복한 건축’ 만들기 위한 신경건축학


공간이 사람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이렇게 공간이 인간 뇌의 인지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을 신경건축학(neuroarchitecture)이라고 한다. 신경과학(neuroscience)과 건축학(architecture)의 합성어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본격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를 찾기 힘들 정도로 새로운 학문 분야다.

신경건축학의 목적은 공간의 어떤 요소가 구체적으로 인간 뇌의 어느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지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 이를테면 인간이 어떤 공간이나 건축물을 경험할 때 행복을 느끼는 순간 분비되는 세로토닌, 반대의 순간 고통을 경감하기 위해 분비되는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의 혈중 농도를 측정한다. 이렇게 ‘혈중행복농도’와 ‘혈중고통농도’를 측정해 인간 뇌·신경계가 행복하다고 반응하는 공간과 건축을 알아낸다.

19일 국내에도 신경건축학을 연구하는 모임이 생겼다.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는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한 건축사무소에서 신경건축학연구회의 첫 모임을 개최했다. 신경과학·건축학 교수, 건축가, 정부 관계자 등 30여 명이 모였다. 이들은 정 교수와 서울시립대 건축학과 황지은 교수의 개론 발표를 듣고 활발한 토론을 나눴다.

○ “주거 공간과 범죄율의 관계도 연구 가능”

정 교수가 학회 모집공고를 낸 것은 올해 1월 중순. 신경건축학이라는 생소한 학문 분야만큼이나 모집공고 역시 신선했다. 정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건축학과 공간디자인의 전문가, 그리고 건축물과 공간이 인간의 뇌와 몸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 있는 신경과학자, 심리학자, 생물학자, 진화론자 등을 신경건축학연구회에 초대합니다’라고 글을 올리고, 팔로잉과 리트윗을 통해 모집 사실을 알렸다. 학계 및 현장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이날 정 교수는 “이제부터 우리가 무슨 연구를 하든 ‘최초’를 선점할 수 있다. 그만큼 연구된 것이 적다”고 말했다. 그는 회원들끼리 팀을 짜 다양한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다양한 실험을 해보도록 할 계획이다. 첫 모임부터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건축설계사 이종은 씨(40)는 “사람들이 도시에서 각 장소를 기억하는 메커니즘을 연구한 케빈 린치의 명저 ‘도시의 이미지’(1960년)를 현대의 내비게이션 기술과 신경과학 지식을 통해 과학적으로 밝혀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자체 정책보좌관을 맡고 있다는 한 회원은 “범죄발생률이 낮은 주거지 설계 방안을 연구해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를 내놓기도 했다.

학회는 건설 및 인테리어 관련 기업 컨설팅을 진행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앞으로 매달 한 번 모여 신경과학 전문가, 건축학 전문가가 한 명씩 돌아가며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보통 시민을 대상으로 한 강연도 기획하고 있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