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을 여는 젊은 국악인들]<4>퓨전국악그룹 ‘이스터녹스’

  • Array
  • 입력 2010년 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서양 접점서 울리는 '중용의 소리'
드럼-키보드에 풍물장단
“동양의 정신 담아낼 것”

‘이스터녹스’ 멤버인 김승진 이석진 장태순 최영진 씨(왼쪽부터)가 26일 서울 동작구 상도동의 연습실에서 호흡을 맞추고 있다. 왼쪽 원 안은 대금 연주자인 박미나 씨. 홍진환 기자 ▶dongA.com에 동영상
‘이스터녹스’ 멤버인 김승진 이석진 장태순 최영진 씨(왼쪽부터)가 26일 서울 동작구 상도동의 연습실에서 호흡을 맞추고 있다. 왼쪽 원 안은 대금 연주자인 박미나 씨. 홍진환 기자 ▶dongA.com에 동영상
5인조 퓨전국악그룹 이스터녹스(Easternox). 동쪽을 뜻하는 ‘Eastern’과 춘분 추분을 뜻하는 ‘Equinox’를 합쳐 이름을 지었다. 장구나 대금 소리가 묻어날 듯한 이름은 아니다.

“춘분 추분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이죠. 동양과 서양의 균형을 찾아보자는 뜻에서 지은 이름입니다.” 리더 이석진 씨의 설명이다. “그래도 ‘이스턴’이 들었으니 동쪽에 가깝지 않느냐”고 쿡 찔러보았다. 그는 주저 없이 영화 ‘아바타’의 대사로 받아쳤다. “어느 편도 들지 않아요. 자연의 균형을 지킬 뿐이죠.”

이름의 이국적인 울림만큼이나 이스터녹스는 주한 외국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국악퓨전그룹으로 통한다. 2007년 5월 미국대사관 초청공연, 2008년 10월 울산 월드뮤직 페스티벌 한국대표 참가, 11월 한미 친선의 밤 축하공연…. 홍익대 앞 라이브 클럽에서 꾸준히 펼쳐온 콘서트마다 외국인들이 열띤 호응을 보였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여기엔 이스터녹스의 특이한 탄생 배경도 한몫을 했다.

“제(이석진)가 2002년부터 국악 타악기를 연주하며 먼저 퓨전국악 활동을 해왔어요. 2005년 어느 날 40대 미국인이 나타나 자기가 드러머라며 ‘당신 연주에 반했다. 호흡을 맞춰보면 어떻겠느냐’고 묻더군요.” 당시 주한 미국대사관 문정관이었던 대럴 젱크스 씨였다. 아홉 살 때부터 드럼을 쳐왔던 그는 국악 장단의 매력에 홀딱 빠진 상태였다.

두 사람은 대금주자 박미나 씨, 국악 타악 연주자 최영진 씨 등 20대 연주자 세 사람을 영입해 ‘이스터녹스’를 창립했다. 곧바로 KBS 드라마 ‘황진이’ 제작발표회 축하공연, 몽골 울란바토르 설치예술전 축하공연 등 초청 무대가 이어졌다. 2007년 젱크스 씨가 이라크로 전근하면서 장태순 씨가 드러머를 맡게 됐고 최근 키보드 연주자 김승진 씨가 새 멤버로 참여했다.

드럼과 키보드 소리가 배경에 깔리는 이스터녹스의 음향은 유럽의 밴드를 연상시키지만 곧바로 북과 대금이 끼어들면서 짙은 한국적 요소가 더해진다. 그러나 음향의 ‘동서융합’ 외에 이들 음악의 핵심을 이루는 요소는 따로 있다. 바로 6채, 7채, 화청장단, 우질굿, 좌질굿 같은 전통풍물의 장단이다. 얼핏 발라드와 비슷하게 들리는 곡에도 밑바탕에는 드러머와 장구, 북이 변주하는 풍물장단이 풍요한 전통의 색감을 빚어낸다. 이 씨는 “곡을 쓸 때 장단이 주는 ‘기운’을 의식하면 저절로 선율도 나오고 악기들의 역할 배분도 저절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주선율인 대금을 맡으면서 리드보컬 역할도 담당한 박 씨가 지난해 출산을 하면서 그룹은 잠시 공연활동을 멈췄다. 그러나 지금도 일주일에 두 차례 모여 동해안 별신굿 장단을 연습한다. 서양 악기를 다루는 김 씨와 장 씨가 더 열심이다.

겨울이 지나고 다시 세상으로 나올 때 이들은 어떤 새로움을 선보일까. 다섯 사람은 “지금까지의 모습이 우리의 전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씨는 앞으로 유럽에서 열리는 월드뮤직엑스포(WOMEX)에 도전하는 등 세계무대 진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서구인들은 분명 동양의 정신에 눈길을 보낸 지 오래입니다. 그런데 동양이 서양인들을 유인할 상품을 만들어내지 못하자 미국 영화나 팝송이 나서 동양적 요소를 차용하는 거죠. 이제는 동양인의 손으로 직접 만든 문화상품에 동양의 정신을 담아 서구인들에 다가갈 때입니다. 우리요? 자신 있습니다.”

유윤종 기자 gustav@donga.com


▲동아일보 유윤종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