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미학, 건축이야기 20선]<8>생물의 건축학

  • 입력 2007년 6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현대 건축물은 생명을 품는 철학보다 과시적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건축물에서 환경에 대해 공격적이고 비인간적 요소가 확대되고 있다. 물질적 거대함을 지향하며 건축을 자연에서 떼어 내어 독립시키려는 시도는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생물의 건축학’은 인간의 다양한 건축물과 동물의 건축물을 크로스오버 방식으로 비교 분석하면서 건축물이 지녀야 할 철학이 자연에 근거해야 함을 일러준다.

이 책은 건축의 기술이나 예술성 면에서 건축물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거나 둥지 축조법을 동물행동학적 관점에서 철저히 파고드는 방법을 사용한 건 아니다. 그러나 생물학에 관심 있는 독자에겐 동물 생태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건축학에 관심 있는 독자에겐 무한한 창의력을 제공하며, ‘건축물은 생명력’이라는 흥미 있는 주제를 안겨 준다.

지구온난화로 해수면 상승 위험에 놓인 연안 도시들은 댐을 만들고 둥지를 만드는 비버의 건축기법을 참고할 만하고 물 위에 뜨는 자유로운 해상도시에 대한 꿈은 물 위에 뜬 상태로 건전한 구축물을 만드는 논병아리의 둥지에서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건물 내부를 인공적인 환경으로 꾸미고 다량의 에너지 소비에 의존하는 요즘의 건축을 생각해 보면 흰개미 집과 프레리도그의 자연친화적인 건축기법은 충분히 참고할 만하다.

건강한 생명력을 유지하는 건축은 외부의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고 내부의 더러워진 공기가 배출되어 늘 청정한 공기가 실내에 감돌아야 한다. 열대 초원에서 흔한 풍경으로 펼쳐지는 흰개미 집은 인간의 초고층 건축도 무색할 만큼 완벽한 통풍, 자연채광과 일정한 온도가 유지되는 천재적인 설비시설을 갖추고 있다.

다람쥣과 중에서도 가장 사회성을 띤 동물로 땅속에 수많은 거리와 건물을 지어 마을을 이루고 사는 프레리도그의 실내 환경은 통풍뿐 아니라 온도와 습도가 완벽하게 조절되며 교묘하게 계획되어 있다. 프레리도그의 땅속 마을은 대도시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지하공간이 확대되는 요즈음에 고려해볼 만한 아이디어다. 동물의 건축 지혜를 빌린 건축물의 기능 개선은 에너지 절약이나 환경친화적인 면에서도 필요하다.

동물은 ‘집’을 자연 풍경 속에 묻혀 있는 듯하게 디자인한다. 동물의 둥지는 본질적으로 방어적이다. 방어 자세 속에서 동물 ‘건축’ 특유의 외형적 소박함과 내부의 안락함을 실현한다.

이 책은 동물의 둥지나 인간의 전통건축이 중력에 대해 실로 미묘하고도 정교한 균형감각에 의해 구축되어 있음을 가르쳐 주며 건축의 미래도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는 데 있음을 깨닫게 한다.

최형선 생태학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