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 4배 화질 실시간방송 차내서 즐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SKT, 5G 연동 ATSC 3.0 방송 시연
방송망 통해 데이터 실어날라… 차량안 ‘양방향 스마트극장’ 구축
좌석별 스크린에 개인 맞춤 광고
스포츠 중계 멀티뷰 시청도 가능… 하반기 미국 시장에 기술 수출

4일 제주 제주시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운행 중인 차세대 방송솔루션 ‘5G-ATSC 3.0’ 시연 차량에서 SK텔레콤 모델들이 좌석 앞 스크린을 통해 서로 다른 TV 광고를 시청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4일 제주 제주시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운행 중인 차세대 방송솔루션 ‘5G-ATSC 3.0’ 시연 차량에서 SK텔레콤 모델들이 좌석 앞 스크린을 통해 서로 다른 TV 광고를 시청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이것은 방송인가? 통신인가?’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영상을 받기만 하던 ‘일방통행형’ 차량용 이동 방송인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이 5세대(5G) 이동통신과 차세대 데이터 전송 방송 솔루션을 만나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바퀴 달린 스마트극장’으로 변신한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TV(IPTV)에서 보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차량 디스플레이를 통해 달리는 차 안에서 기존 DMB보다 4배 선명한 화질로 시청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4일 제주 제주시 제주테크노파크에서 미국 최대 지상파 그룹 싱클레어, 프리미엄 전장업체 하만과 함께 세계 최초로 달리는 차 안에서 5G를 연동한 ATSC 3.0 방송을 시연했다. ATSC 3.0은 미국 디지털TV 표준 규격으로, 방송망을 통해 데이터를 실어 나를 수 있는 초고화질(UHD) 방송 기술이다.

이날 SK텔레콤은 차량 안 좌석별 스크린에서 개인 맞춤형 광고가 나오는 새로운 미디어 경험을 선보였다. 각 화면에서 동일한 축구 중계방송이 나오다 하프타임이 되자 시청자 취향별로 서로 다른 광고 영상이 송출됐다. 5G망을 통해 각 좌석의 인터넷주소(IP주소)를 인식해 개별 광고를 전송하는 원리다. 지금까지는 실시간으로 같은 방송 광고만을 볼 수 있었다. 내비게이션에 주변 맛집과 신설 도로 정보도 무선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5G 인기 서비스로 자리 잡은 스포츠 중계 멀티뷰 시청도 차량에서 볼 수 있었다. 경기장에 있는 메인 방송카메라가 ATSC 3.0 방송망으로 중계되고 다른 여러 대의 카메라가 5G 통신망으로 분할 화면에 전송되는 식이다. SK텔레콤은 향후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술을 접목시켜 끊김 없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영상도 제공할 계획이다.

5G-ATSC 3.0 기술은 올 하반기부터 싱클레어가 거느린 미국 현지 방송국에 수출된다. 미국은 통신망이 대도시 위주로 구축돼 있어 집 밖에서 지상파 방송을 보려면 비싼 데이터 요금을 내야 했다. 이 때문에 통신망보다 커버리지가 넓고 비용이 저렴한 방송 주파수를 이용한 차세대 솔루션이 절실했다. SK텔레콤은 3년 전 ATSC 3.0 근간인 고화질 영상 전송 기술(MMT)을 세계 최초로 OTT 실시간 채널에 적용하는 등 관련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를 눈여겨본 싱클레어는 1월 SK텔레콤과 합작회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이번 기술 수출로 미국 차세대 방송솔루션 시장과 자율주행차 미디어 시장 등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싱클레어가 보유한 미국 내 191개 방송국에 ATSC 3.0 솔루션을 공급한다는 목표로, 내년까지 32곳에 구축을 마칠 예정이다. 향후 10년간 모든 방송국(1062개)이 ATSC 3.0으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주행시대를 맞아 TV, 스마트폰에 이어 ‘달리는 극장’으로 주목받는 글로벌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시장도 2020년 27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 내 미디어 환경이 개선돼 시청 시간이 늘어나면 그만큼 이용자 이력이 쌓여 광고 등 데이터 시장도 키울 수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5G-ATSC 3.0을 통해 시청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수 조사할 수 있어 기존 표본조사보다 더 정교하게 데이터분석 모델을 혁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신동진 기자 shine@donga.com
#skt#5g#atsc 3.0 방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