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기소개서 만들기] 커뮤니케이션 능력 집중 홍보할 필요

  • Array
  • 입력 2010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유연한 사고 요구되는 직무특성 감안

《외식업체 영업관리직에 도전하는 C 씨는 서울 소재 중상위권 대학에서 의상학과 광고홍보학을 전공한 톡톡 튀는 감성의 소유자다. C 씨는 대학시절 마트 시식, 서울메트로 홍보캠페인, 외식업체 상권분석 마케팅 프로젝트, 자동차 와이퍼 판매, 패션잡지 편집보조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은 열혈 여성 구직자다. 이번 주 동아경제 취업&창업 ‘A+ 자기소개서 만들기’에서는 취업포털 커리어 경력개발연구소 고진선 컨설턴트가 C 씨처럼 영업관리직에 원하는 구직자에게 초점을 맞춰 조언한다.》

■ 영업관리직 지원한 C 씨의 자기소개서

자립심을 강조한 부모님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사회경험을 쌓았습니다. 대형마트 연어 시식 아르바이트를 할 때 무작정 연어를 구워 시식을 권했으나 판매로는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고심을 거듭하다 연어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상당수가 양파를 함께 산다는 사실을 알고 매장 옆 칸에 진열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영업관리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돌진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에서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으면서 유통채널의 특성을 파악했고 고객에게 구매의 필요성을 인지시켜 매출을 올리는 능력을 다졌습니다. 주유소에서 자동차 와이퍼를 판매할 때도 독특한 판매법을 고안해 아르바이트생 가운데 가장 많은 월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고객 접점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겠습니다.

세밀한 관찰력은 제 특기입니다. 7개월간 태국에 머물 때 ○○의 태국 현지 점포를 자주 찾았습니다. 매장 내부인테리어나 제품 종류는 한국과 별 차이가 없었지만 바 형식의 1인용 테이블이 없다는 사실에 눈길이 갔습니다. 태국에서 ○○의 주 공략 대상은 어린이나 가족단위 고객이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KISS(Keep It Smile & Speed)로 고객과 선배들에게 가장 유명한 후배가 되겠습니다. 야근, 주말근무를 자청하며 누구보다 현장업무를 열정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 기획, 영업, 관리, 서비스에 대한 총체적인 안목을 기르고 싶기 때문입니다. 저의 장기 목표는 ○○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대신 소비자의 지갑점유율과 고객의 마음점유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 채용전문가의 조언

영업관리는 가맹점(혹은 영업점)의 영업실적을 분석해 새로운 영업전략을 세우고 지원하는 업무다. 경제흐름과 시장여건, 경쟁사 동향 등을 종합해 영업전략을 수립하는 분석적 의사결정 능력과 기획력이 필요하다. 직무 특성상 관리부서와 점포 간의 요구사항을 잘 협의해서 해결해야 하는 만큼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하다. 이런 역량을 감안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영업관리에 꼭 필요한 인재로 비칠 수 있다.

C 씨의 자기소개서에는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거치며 쌓은 경험이 담겨 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를 많이 했다고 단순히 나열하는 데 그치지 말고 ‘이런 경험을 통해 소비자에게 좀 더 다가가 고객의 니즈를 읽을 수 있었다’는 하나의 에피소드로 묶는 편이 낫다. C 씨가 지원한 ○○는 자기소개서 글자수를 항목당 500자로 제한하고 있다. 제한된 글자수 안에서 얼마나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서다. 자신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에피소드를 택일하거나 두 가지 에피소드를 잘 함축해 작성할 필요가 있다.

C 씨가 서술한 에피소드는 주로 과거에 이러한 성과를 냈다는 것에 치우쳐 과연 어떤 목표를 세워서 이를 달성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어떤 목표 아래 현장에서 어떻게 고객을 분석해서 성과를 이뤄냈는지로 에피소드를 소화해보자.

본인의 중장기 계획에서 야근 주말근무를 자청하겠다는 식의 접근보다는 기획에서부터 영업, 관리, 서비스를 아우르는 총체적인 안목을 키우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편이 좋다.

영업관리는 업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시장분석이 기본업무인 만큼 지원자의 관찰력은 핵심 직무역량이다. C 씨가 태국 문화체험 당시 자주 방문한 외식업체 매장에서 보고 느낀 내용을 분석적으로 서술한 부분은 지원한 기업의 국내 사업과 연관돼 있어 좋은 에피소드로 볼 수 있다.

정효진 기자 wiseweb@donga.com

※동아경제 취업&창업에서는 취업포털 커리어와 함께 채용전문가가 구직자의 자기소개서에 대해 조언하는 ‘A+ 자기소개서 만들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원하는 구직자는 wiseweb@donga.com이나 donga@career.co.kr로 본인의 이력서와 A4용지 1장 분량의 자기소개서를 보내주십시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