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의 서울]서대문 형무소와 영화 ‘광복절 특사’

  • 입력 2004년 10월 28일 18시 13분


코멘트
오랜 세월 ‘감옥’의 대명사였던 ‘서대문형무소’는 1987년 이후 선열들의 독립 정신을 기리는 역사관으로 조성돼 ‘도심 속의 열린 공원’으로 사랑받고 있다. 영화 ‘광복절 특사’의 교도소 장면(아래 사진)들도 실제 운영 중인 교도소가 아니라 이 역사관에서 촬영됐다. 장강명기자
오랜 세월 ‘감옥’의 대명사였던 ‘서대문형무소’는 1987년 이후 선열들의 독립 정신을 기리는 역사관으로 조성돼 ‘도심 속의 열린 공원’으로 사랑받고 있다. 영화 ‘광복절 특사’의 교도소 장면(아래 사진)들도 실제 운영 중인 교도소가 아니라 이 역사관에서 촬영됐다. 장강명기자
고참 죄수 무석(차승원)과 재필(설경구)은 6년 동안 숟가락으로 판 땅굴을 통해 마침내 탈옥에 성공한다. 그러나 탈옥 첫날 펼쳐 본 조간신문에서 자신들이 다음 날 있을 광복절 특사 대상이라는 기사를 읽게 된다.

특사 대상이었다는 걸 왜 진작 알려주지 않았느냐며 교도소에 항의전화를 걸자 몸이 단 교도소 보안과장은 “오늘 중으로 돌아오기만 하면 탈옥을 눈감아주겠다”고 약속한다. 그사이 교도소에서는 갑작스러운 국회의원들의 시찰을 앞두고 소장이 수감자들에게 밥 먹을 시간도 주지 않은 채 교도소 도색작업과 조경작업을 시키는 바람에 폭동이 일어나 버린다.

2002년 개봉한 요절복통 코미디 영화 ‘광복절 특사’는 전국에서 310만명의 관객을 모았다. 영화에서 주연들이 돌아가며 부른 강애리자의 ‘분홍립스틱’은 이후 노래방 애창곡이 되기도 했다.

이 영화에 나오는 교도소 장면들은 실제 운영 중인 교도소가 아니라 서울 서대문구 현저동의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촬영됐다. 법무부가 보안문제 때문에 영화 제작진에 교정시설을 공개하는 것을 꺼렸기 때문. 이는 ‘교도소 월드컵’ 등 그동안 간간이 나온 다른 교도소 소재 영화들도 마찬가지다. 내년 초에 개봉할 류승완 감독의 ‘주먹이 운다’가 실제 교도소 내부에서 촬영한 첫 한국 영화가 될 전망이다.

사실 ‘서대문형무소’란 단어는 아주 오랜 세월 우리 사회에서 ‘감옥’을 상징하는 이름 그 자체로 통용됐다. 경성감옥, 서대문형무소, 서울형무소, 서울교도소, 서울구치소…. 이름은 계속 바뀌었지만 이곳은 무려 80년간 수많은 사람들이 쇠창살 사이로 조각난 파란 하늘을 보며 한숨 지어 온 ‘절망의 장소’였다.

일제가 독립문 옆에 감옥을 지은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한일병합을 3년 앞두고 대규모 감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일제는 당시 전국 모든 감옥의 총 수용인원보다 더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감옥을 독립문 옆에 지었다. 1908년 준공 이후 수많은 애국지사들이 투옥돼 고문을 받으며 처형되거나 옥사했다. 유관순 열사가 순국한 곳도 이곳 지하감옥의 독방이다.

1987년 서울구치소가 경기 의왕시로 옮겨 간 뒤 형무소와 그 주변은 독립공원으로 조성됐다. 형무소는 역사관이 됐고 옥사 3개동과 사형장은 사적으로 지정됐다.

독립공원은 이제 ‘과거사’의 무게를 부담스러워 하지만 않는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둘러보기 좋은 도심 속 근린공원이다. 5만5300여평의 공원 내에는 역사관과 독립문, 독립선언기념탑, 순국선열추념탑 등이 있고 느티나무와 은행나무가 작은 숲을 이루고 있다.

특히 요즘은 느티나무에 단풍이 들기 시작해 붉은 벽돌로 만들어진 역사관과 썩 잘 어울린다. 연인이라면 역사관 뒷길을 꼭 한번 걸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한쪽은 나무 언덕이, 또 다른 한쪽은 담쟁이덩굴이 가득한 형무소의 색 바랜 담장이 있는 예쁜 길이다.

독립공원은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지만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입장료를 받는다. 어른 1500원, 오전 9시반∼오후 6시(11월∼다음해 2월은 오후 5시) 개관, 매주 월요일 휴관. 옛 보안과 청사 지하에는 고문실이 있는데 전시물과 비명소리 방송이 너무 섬뜩해 유아가 있는 가족에겐 권하고 싶지 않다.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4, 5번 출구로 나가면 된다.

장강명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