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의 테마여행]셜록홈스 살아있는 런던 베이커 거리

  • 입력 2003년 2월 13일 17시 59분


코멘트
(왼쪽부터)베이커스트리트 지하철역 구내모습, 홈스 하숙집, 홈스의 방, 박물관2층에 마련된 응접실, 홈스를 테마로 한 퍼브

(왼쪽부터)베이커스트리트 지하철역 구내모습, 홈스 하숙집, 홈스의 방, 박물관2층에 마련된 응접실, 홈스를 테마로 한 퍼브

천의 얼굴을 가진 탐정, 셜록 홈스. 어린이용 문고판을 읽고 자란 세대라면 삽화로 나온 홈스의 모습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사냥모자, 구부러진 파이프, 돋보기…. 셜록 홈스를 떠올리게 하는 코드는 많지만 실존 인물도 아닌 그를 진지하게 만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상상력이란 공간 외에는 찾을 수 없다. 하지만 영국인들은 쉽게 홈스를 만날 수 있도록 박물관 하나를 만들어 놓았다. 박물관에서 출발, 홈스의 궤적을 더듬는 런던 시티투어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런던에서 홈스와 함께 거리를 걷다보면 마치 그가 실존했던 사람처럼 느껴진다. 그래서 2월의 차갑고 흐린 런던 날씨만 기억하는 냉소적인 여행자들에게도 홈스식 문학기행은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 19세기의 대중스타, 셜록 홈스

셜록 홈스의 작가, 아서 코넌 도일(1859∼1930)은 에든버러 출신이다. 어릴 적부터 상상력이 풍부했던 그는 학우들 사이에서 입심 좋은 이야기꾼으로 유명했다. 새로 학기가 시작되면 가상의 인물을 창조, 방학이 시작되기 전까지 그 인물이 종횡무진으로 활약하는 모험담을 친구들에게 들려주곤 했다.

그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로는 에드거 앨런 포와 에밀 가보리오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셜록 홈스’라는 독특한 인물은 그가 다니던 에든버러 의과대학의 교수, 조지프 벨이 모델이었다고 한다. 깡마른 몸에 쏘는 듯한 회색 눈, 좁다란 매부리코가 홈스의 이미지와 흡사한 벨 교수는 종종 예리한 관찰력과 추리력으로 예비 의사들을 놀려주던 괴짜였다. 일례로 강의 중에 학생들에게 쓴 약물을 맛보게 했는데, 먼저 시범을 보여 모든 학생들이 따라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한다. 맛을 본 후 모두 얼굴을 찡그리고 있자 그는 익살맞은 웃음으로 자신이 두 번째 손가락에 약물을 묻히고 실제로 혀에 댄 것은 세 번째 손가락이었다고 밝혔다. 홈스가 친구인 의사 왓슨에게 관찰력에 관해 주의를 주는 장면이 연상된다.

런던 베이커거리 221b번지에 있는 셜록홈스박물관의 전경. 원래는 가공의 주소였지만 도시가 확장되면서 실재하는 장소가 됐다. 이후 세계각국의 독자들로부터 배달되는 팬레터에 시달리던 건물주는 홈스 발간 100주년이 되던 1987년 건물을 박물관으로 바꾸었다.

아무튼 진료도 하기 전에 환자의 병력과 직업, 성격 등을 정확하게 알아맞히던 이 교수에 관한 강한 기억을 되살려 코넌 도일은 홈스라는 탐정을 만들어냈다. 그때가 1887년. 첫 번째 홈스 이야기는 ‘주홍색 연구’란 제목으로 단돈 25파운드에 원고를 넘겼다고 한다. 그 후 ‘스트랜드(Strand)’라는 잡지에 연재된 단편들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덕분에 코난 도일은 부와 명성을 얻었다.

탐정 홈스가 활동하던 시기는 19세기로 산업혁명이 완성되면서 세계 최초의 지하철과 우편제도, 의무교육이 실시된 때였다. 도시 중산층이 생겨난 것도 이즈음. 교육 받은 이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문학 작품과 장르가 나왔으며, 이때 홈스 시리즈가 잡지에 연재된 것이다. 게다가 삽화가 시드니 파젯이 홈스를 그려냄으로써 사람들은 탐정 홈스를 더욱 구체적으로 기억하게 되었다.

그러나 코넌 도일은 대중적인 스타일의 추리소설 작가보다 깊이 있는 역사소설 작가로 기억되길 원했다. 결국 자신이 만들어낸 홈스에 싫증을 느껴 그를 죽이기로 결정했다. 결과는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한 것이었다. 런던 시내에는 검은 상장을 단 사람들이 등장했고 항의 편지가 쇄도했다. 출판업자들은 작가를 돈으로 매수하려 했고 심지어 협박까지 했다. 하지만 코넌 도일은 자신이 홈스를 ‘과다복용’했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물론 그 시기가 오래 가지 않아 홈스는 당당히 ‘귀환’했다. 그로부터 100여년이 흐른 지금, 런던은 홈스를 이용한 문학기행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 유품(?) 만나는 공간, 박물관

홈스는 정확히 237번지와 239번지 사이에 있는 베이커거리 221b번지에 살았던 것으로 되어 있다. 오늘날 이곳에는 셜록 홈스의 박물관이 들어서 있다.

이곳에 도착하면 관광객들은 홈스의 가정부의 환대를 받으며 2층에 재현된 그의 방을 구경할 수 있다. 박물관은 2층부터 4층까지로 5층엔 작은 다락방도 있다.

우선, 2층은 셜록 홈스의 침실과 응접실. 침실은 홈스 시리즈를 읽어본 사람들이라면 원작에 묘사된 모습을 충실히 그려냈음을 알 수 있다. 홈스가 사용하던 실험도구나 철학책 등이 놓여 있고 당시의 의료기구가 들어 있는 왓슨의 왕진가방도 눈에 띈다. 3층은 닥터 왓슨의 방과 허드슨 부인의 방으로 이곳에선 전부 24개의 밀랍인형을 만날 수 있다. 소설에 따르면 홈스와 닥터 왓슨은 무려 25년간이나 이 집에서 살았다. 연도로 따지면 1881년부터 1904년까지로 빅토리아 시대였다. 고증을 거쳐 당시의 의상을 밀랍인형들에게 입혔음은 물론, 1층과 2층 사이의 계단도 소설 속에 묘사된 대로 17개로 맞춰놓았다. 박물관 안내 팸플릿에는 그런 장면들이 비교적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마담투소박물관에 전시된 영국 왕실가족들의 밀랍인형. 정교하게 만들어져 실제인물을 만난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1층 입구 옆에는 별도의 기념품 숍이 있어 소설의 복사본과 사냥꾼 모자 등 홈스의 소품들을 구입할 수 있다. 셜록 홈스가 즐겨 피우던 담배와 파이프, 소설을 영화화한 비디오테이프까지 홈스를 주제로 상품이 된 모든 기념품을 만날 수 있다.

박물관이 있는 베이커거리 221번지는 셜록 홈스가 발표된 1887년에는 없던 번지였다. 가공의 주소였던 이곳은 베이커거리가 확장되면서 실제로 221b번지가 생김으로써 현실이 돼 버렸다.

그 덕분에 221b번지의 입주한 사무실들은 매일 수신인이 ‘셜록 홈스’인 편지들 때문에 고역을 치렀다. 그 중 한 곳은 아예 전담직원을 두고 답장을 해주는 서비스까지 했다.

1987년 ‘셜록 홈스 출간 100주년’이 되었을 때, 이곳을 중심으로 축제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셜록 홈스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자 건물주는 고민 끝에 홈스의 팬들을 위해 건물을 박물관으로 개조할 것을 결정했다. 박물관 옆에는 셜록 홈스와 관련된 가게들이 많고 박물관 근처의 베이커 역 구내에도 셜록 홈스의 일러스트와 베이커 스트리트를 타일로 디자인해 놓아 그야말로 베이커 스트리트는 홈스의 얼굴을 보지 않고는 두 걸음도 옮길 수 없을 정도이다. 동네마다 하나씩은 있다는 영국식 박물관 마케팅 기법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홈스의 초대를 받은 사람처럼 2층 접견실에서 기념촬영을 할 수 있어 재미있는 홈스 박물관. 이색 런던 여행의 출발점이다.

● 마담 투소 박물관

마담투소박물관에는 과거와 현재의 인물이 공존한다. 영국의 메리여왕(왼쪽)과 프랑스 배우 제라르 드파르듀의 밀랍인형.

홈스 박물관에서 멀지 않은 곳에 또 다른 이색공간으로 마담 투소 박물관이 있다. 1802년 마담 투소에 의해 처음 건립된 밀랍인형 박물관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단두대에서 운명을 달리했던 프랑스 대혁명 직후, 부유한 귀족들의 필요에 의해서 밀랍인형이 본격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시체들의 머리를 찾는 일이 쉽지 않자 ‘가짜 얼굴’을 만들어 시체에 붙이는 묘안을 생각해 내기에 이르렀던 것. 당시 데드 마스크를 제작하던 마담 투소가 그 일을 시작했다. 생전의 초상화를 보며 망자의 두상을 만들기 시작해 오늘에 이르렀으니 약간은 소름끼치는 사연이다.

현재 마담 투소 박물관에 거주하고 있는 인형은 모두 300여개. 역사속으로 사라진 유명인을 비롯해 생존해 있는 배우, 가수, 스포츠 스타, 정치인, 종교 지도자 등 유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관람객들을 반긴다.

영국 역사 공부를 조금이라도 한 사람이라면 마릴린 먼로나 알프레드 히치코크의 밀랍인형보다 더 관심있게 둘러볼 공간이 그랜드 홀일 듯싶다. ‘블러드 메리(Blood Mary)’로 악명을 떨쳤던 메리 여왕과 엘리자베스 1세, 빅토리아 여왕, 헨리 8세 등 영국 왕실의 왕족들이 초상화에서 현실로 뛰쳐나와 있다. 나폴레옹과 웰링턴 장군이 한 테이블에서 전술 혹은 평화를 논하는 상황을 설정해 놓아 유럽인다운 유머를 엿볼 수도 있다. 재미있는 것은 고(故)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인형도 이 방에 있는데, 어쩐 일인지 현재의 왕실 가족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동떨어져 홀로 서 있다는 것. 우연의 일치일까. 최근 홍콩의 빅토리아 피크에 문을 연 홍콩 마담 투소 박물관에서도 역시 왕실 가족들과 통로 하나를 두고 홀로 서 있는 그녀를 발견할 수 있다.

● 여행정보

1. 셜록 홈스 박물관 (www.sherlock-holmes.co.uk)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관한다. 성탄절만 휴관한다. 입장료는 6파운드. 노던 라인과 베이컬루 라인이 만나는 베이커 스트리트 역에서 하차하면 된다.

주소:221b Baker Street London NW1 6XE, 44-20-7935-8866(한국에서 걸 때)

2. 홈스 테마여행

셜록 홈스와 관련된 또 다른 관광명소들도 있다. 첫번째 장소는 영국식 테마 퍼브(pub)인 ‘셜록 홈스 퍼브’. 추리소설 마니아들이 들으면 솔깃할 이곳은 트라팔가 광장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다. 가볍게 맥주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2층에는 소설에 등장하는 베이커 스트리트 221B의 거실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고 홈스와 관련된 인테리어가 시선을 끈다. 주소:10 Northumberland St. 전화:44-20-7930-2644

두 번째 장소는 셜록 홈스 호텔(www.london-hotel.net/HiltonSherlockHolmeshotel.htm). 힐튼 호텔 계열의 디럭스급 호텔인 이곳은 126개의 룸 중 전형적인 셜로키언(Sherlockian) 스타일의 방들이 마련되어 있다. 럭셔리 스위트는 바스커빌 스위트와 레이헨바흐 스위트. 그리고 홈스의 숙적, 모리아티의 이름을 딴 모리아티 레스토랑, 닥터 왓슨의 바 등이 시선을 끄는 장소들이다.

국내여행사 중 현대드림투어(http://tour.e-hyundai.com/)가 셜록 홈스 박물관, 셜록 홈스 퍼브를 일정 중간에 둘러보는 ‘셜록 홈스의 영국일주 탐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마담 투소 박물관(www.madame-tussauds.com)

주소:Marylebone Road NW1 5LR, 44-20-7935-6861

이정현 여행칼럼니스트 nolja@worldpr.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