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 국내 최초 상용화 이어… 3가에서 4가로 세대교체 이끌어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GC녹십자

GC녹십자는 지난 반세기 동안 축적된 면역학 부문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감백신 및 치료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GC녹십자는 2009년 국내 최초로 독감백신 상용화에 성공한 이후 줄곧 국내 독감백신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품목허가를 획득한 4가 독감백신 ‘지씨 플루쿼드리밸런트’를 통해 3가에서 4가로 독감백신 세대교체를 이끌었다. 4가 독감백신은 A형 독감바이러스 두 종류와 B형 바이러스를 모두 예방해주는 독감백신으로 기존 3가 백신보다 예방 범위가 넓다.

또 지난해 4가 독감백신의 접종 가능 연령대를 영유아(생후 6개월 이상 만 3세 미만)까지 확대시켜 생후 6개월 이상의 전 연령 접종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국내 독감백신 시장에서 GC녹십자의 입지는 더욱 굳건해지고 있다.

GC녹십자는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독감백신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2011년 아시아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독감백신의 사전적격성평가(PQ·Prequalification) 인증을 획득해 범미보건기구(PAHO·Pan American Health Organization) 입찰 자격을 확보한 이후 눈에 띄는 수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사전적격심사는 WHO가 백신의 품질 및 유효·안전성을 심사해 국제기구 조달시장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해주는 제도다.

올해 4월에도 2019년 PAHO 남반구 의약품 입찰에서 3570만 달러(약 403억 원) 규모의 독감백신 수주를 이끌어내며 6년째 이 시장에서 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켜내고 있다.

이러한 수출 호조에 힘입어 4월까지 GC녹십자의 독감백신 누적 생산물량은 국내 백신 제조사 중 최초로 2억 도즈를 넘어섰다. 1도즈는 성인 1명이 1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으로, 전 세계 2억 명의 인구가 GC녹십자의 독감백신을 접종한 셈이다. 지금까지 GC녹십자가 독감백신을 수출한 국가만 해도 45개국에 달한다.

특히 올해 PAHO 남반구 입찰부터 GC녹십자의 4가 독감백신이 PAHO 시장에 처음으로 공급된 것은 주목할 점이다.

실제로 GC녹십자가 이번에 수주한 전체 금액 중 4가 독감백신 비중은 20%에 달한다. 3가 독감백신 입찰이 대부분인 국제조달시장에서 국산 4가 독감백신의 점유율까지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분석이다.

GC녹십자는 독감치료제 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0년 출시된 ‘페라미플루’는 A형과 B형 독감 바이러스 감염증을 모두 치료하는 항바이러스제이다. 지난해 페라미플루의 소아 적응증을 획득함으로써 2세 이상의 소아부터 전 연령에 투여가 가능해졌다.

페라미플루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정맥주사용으로 개발된 주사형 독감치료제이다. 총 10번 복용해야 하는 경구용 독감치료제에 비해 15∼30분간 1회 투여만으로 독감을 치료한다. 이로 인해 장기간 약을 삼키거나 코로 흡입하는 방식의 치료제 복용이 어려운 소아나 중증 환자의 경우에도 손쉬운 치료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증상이 악화되기 전 해열이 빠르고, 독감치료제 복용 시에 나타나는 구토와 구역 등 부작용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회사 측은 소아 적응증을 확보한 이후 지난 독감시즌(2018∼2019년)에 품절 직전까지 갔을 정도로 페라미플루의 사용량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페라미플루의 매출은 전년대비 3배 이상으로 성장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독감 예방부터 치료까지 가능한 토털 솔루션 체계를 통해 독감으로 인한 사회적 부담을 줄이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연 기자 j301301@donga.com
#bio의약#의약품#gc녹십자#독감백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