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태희, 예슬, 얼굴형 미인의 비밀 ‘다이아몬드’에 있다

  • 입력 2009년 6월 29일 02시 59분


레알V라인 성형외과, 수술한 티 안 나는 ‘다이아몬드 라인술’ 고안

갸름한 턱 선의 대명사 ‘V라인’ 하면 떠오르는 배우 한예슬, 한가인, 김태희는 진짜 V라인일까? 안면윤곽전문 레알V라인 성형외과가 이들의 얼굴 사진을 분석한 결과 실제 얼굴형은 오각형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 V라인이라는 광고카피가 등장한 이후 여성들 사이에 ‘알파벳 V’처럼 턱 선을 매끄럽게 하고 턱 끝을 뾰족하게 하는 안면윤곽수술이 인기였다. 이전까지의 사각 턱 축소수술은 수술 후 얼굴이 작고 갸름해지지만 인위적인 느낌이 남는다는 것이 단점이었다. 또 정면에서 볼 때는 효과가 작거나 턱 끝이 무거워 보이는 경우도 있었다.

레알V라인 성형외과가 최근 선보인 일명 ‘다이아몬드 라인술’은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 다이아몬드 라인술은 사각 턱을 다듬으면서 각을 살려줌으로써 자연스러운 얼굴선이 만들어지도록 하는 시술법이다.

레알 성형외과에서 2007년 분리된 턱 교정 안면윤곽 전문병원인 레알V라인 성형외과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삼성의료원 교수를 지낸 하범준 대표원장을 비롯해 대학교수 출신 의료진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 다이아몬드 형이 자연스러운 턱 선을 살린다

얼굴형 미인들의 턱 선을 비교하면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얼굴형은 갸름하지만 이들의 턱 선에도 ‘각’이 있다는 것.

귀밑 턱부터 턱 선을 따라 입 꼬리가 수평으로 닿는 각을 1번 각, 입 꼬리 끝에서 수직으로 선을 내렸을 때 생기는 각이 2번 각, 턱 끝에서 모아지는 각을 3번이라고 하자(그림1 참조). 이렇게 보면 양쪽으로 구성된 오각형의 턱 선이 자연스러운 V라인을 만드는 비밀이었던 셈이다.

하 원장은 이 공통점에 착안해 귀밑 하악각을 전부 잘라내지 않고 1∼2cm를 남기는 수술을 시도했다. 오각형 모양에서 힌트를 얻어 ‘다이아몬드 라인술’이란 이름을 붙였다. 또 입 꼬리를 중심으로 턱의 기준선을 만들어 각진 뼈를 잘라내는 방식으로 오차범위를 줄였다.

하 원장은 “각을 살짝 주면서 사각 턱을 다듬으면 훨씬 자연스러운 얼굴선이 만들어 진다”면서 “이런 맥락에서 다이아몬드 라인술을 ‘자연미인 성형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말했다.

○ 사각 턱, 각을 살짝 남기며 수술하는 것이 포인트

다이아몬드 라인술은 두 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첫 번째 단계는 귀밑 1cm 정도 아래 부위에서부터 입술 꼬리 선과 수직으로 맞닿는 정면 턱 선까지 길게 곡선으로 절제해주는 것이다. 과도하게 자란 턱의 각을 절제해 부드럽게 만드는 단계다. 기존 귀 밑에서부터 각진 부위를 바로 잘라냈던 ‘긴 곡선 절제술’의 변형으로 더 자연스러운 턱 선이 만들어진다.

두 번째 단계는 귀 바로 밑에서 아래턱 바깥부분을 피질절골술로 다듬는 단계로, 턱뼈의 두께를 줄이는 수술이다. 턱뼈의 두께가 줄면 정면에서 갸름해 보이는 효과가 극대화된다. 두 가지 시술 시 절제부위에 차이를 둬 귀밑 부위에 작은 각을 유지함으로써 갸름하면서도 인위적인 느낌이 없는 얼굴형을 완성한다.

다이아몬드 라인술에 대해 하 원장은 “세밀한 수술계획을 세움으로써 정확한 위치의 뼈를 절제하는 것, 그리고 피질절골술 때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양쪽의 균형을 맞춰 절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 수술 후 연예인 얼굴형과 비슷

이 병원에서 다이아몬드 라인술로 수술한 32명의 얼굴형을 분석한 결과 유명 여배우의 얼굴형과 상당히 비슷해졌다는 점을 확인했다.

시술을 받은 금융 컨설턴트 임현승 씨(23·여)의 얼굴에서 이목구비를 가리자 배우 한가인과 얼굴형이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2 참조). 임 씨는 레알 성형외과가 주최한 성형모델 선발대회의 2008년 입상자이기도 하다.

임 씨는 수술 전 턱의 각이 심했고 정면에서 볼 때 양 볼의 면적이 넓어 전체적으로 둔한 느낌을 주는 사각 턱이었다. 얼굴뼈도 두꺼운 축에 속했다.

하 원장은 “귀밑 1cm부터 긴 곡선으로 뼈를 절제한 다음 귀밑에서부터 피질절골술을 실시함으로써 갸름하면서 인위적이지 않은 얼굴형을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임 씨는 “스스로 이렇게까지 달라질 줄은 몰랐다”면서 “귀밑 각이 살짝 남아 수술하지 않은 듯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맘에 든다”고 말했다.

○ 안전한 수술 시스템, 수술 후 관리로 환자 만족 높여

다이아몬드 라인술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이 병원은 안전한 수술시스템과 수술 후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한다.

안면윤곽 수술이 전신마취로 진행되는 만큼 이 병원에는 10년 경력의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한다. 마취과 의사는 마취뿐 아니라 수술 중에도 환자의 경과를 체크하며 환자가 최적의 상태에서 수술을 받도록 돕는다. 또 마취에서 깬 환자의 통증과 출혈 상태를 점검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수술 후에는 병원에 소속된 전문 마사지 치료사가 통증과 부기를 최소화하는 림프마사지를 실시한다. 림프마사지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부종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봉아름 기자 er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