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복 대신 실내복… 꽃삽-벽지-도마 새로 샀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가 바꾼 한국의 일상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으로 외출이 감소하자 다양한 ‘거리 두기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업계에선 ‘집콕족‘을 대상으로 여러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다이소의 원예 화훼용 전자가위. 다이소 제공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으로 외출이 감소하자 다양한 ‘거리 두기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업계에선 ‘집콕족‘을 대상으로 여러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다이소의 원예 화훼용 전자가위. 다이소 제공
서울에 사는 직장인 김모 씨(30)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트레이닝복 세트와 맨투맨티셔츠, 레깅스를 주문했다. 김 씨는 “평소엔 퇴근한 뒤 잘 안 입는 바지나 늘어난 티셔츠를 입고 지냈는데, 재택근무를 하다 보니 적당한 긴장감이 있는 새 실내복이 필요해졌다”며 “잠깐 집 근처에 나갈 때도 입을 수 있어 여러 벌을 구매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살고 있는 서울 마포구 빌라의 전세계약을 연장한 이모 씨(29)는 최근 거실 창문용 커튼과 티테이블, 화분 등 생활용품과 인테리어 상품을 100만 원어치나 구매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기분 전환을 위해 실내를 꾸미기로 한 것이다. 이 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새 집을 구하러 다니기가 어려워 이사는 포기했다”며 “아쉬운 대로 집 안 곳곳을 색다른 분위기로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으로 외출이 감소하자 집 근처 1마일(약 1.6km) 내에서 입을 수 있도록 기획된 ‘원 마일 웨어’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인테리어 용품, 조리도구 등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각 업체에서도 ‘집콕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거리 두기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 ‘원 마일 웨어’ 인기

패션 브랜드 ‘애니바디‘의 홈웨어. 애니바디 제공
패션 브랜드 ‘애니바디‘의 홈웨어. 애니바디 제공
의류 카테고리에서는 외출용으로만 가능한 스타일 대신 실내외 어디서든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아이템들이 강세다.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e커머스 G마켓에서 3월 한 달 동안 판매된 금액을 집계한 결과, 여성 루즈핏티셔츠와 남성 후드티셔츠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4%, 105% 증가했다. 여성용 카디건과 트레이닝팬츠도 같은 기간 각각 40%, 25% 늘었다. 특히 남성용 집업니트는 지난해의 329%가 팔렸다.

원 마일 웨어의 인기는 개별 패션 브랜드 매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랜드그룹은 최근 라운지웨어와 스포츠웨어가 포함된 ‘스파오 액티브라인’ 상품의 3월(1∼25일) 매출이 여성 레깅스, 남성 트레이닝팬츠 등 하의 상품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홈웨어 브랜드 ‘애니바디’도 같은 기간 매출이 전년 대비 6배, 전월 대비 40% 이상 상승했다. 이랜드 측은 “애니바디의 경우 성인 상품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용 상품도 반응이 좋다”며 “부모들이 자신들의 옷뿐 아니라 학교를 가지 않게 된 자녀들의 홈웨어도 함께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패션 브랜드 내셔널지오그래픽어패럴 역시 올해 1∼3월 트레이닝 스타일 아이템 판매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출시된 아이템 수도 43% 늘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어패럴 관계자는 “편안하면서도 나다움을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 패션 트렌드와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맞물리며 무심한 듯 멋스러운 캐주얼 스타일이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 리빙·인테리어, 주방·조리도구도 인기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조리도구. 이마트 제공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조리도구. 이마트 제공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온·오프라인 쇼핑몰에선 간단한 실내 보수 용품과 인테리어 물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롯데마트가 지난달 1∼19일 온라인몰에서 판매된 생활용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실내 보수 및 인테리어 용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 대표적으로 접착제와 방충망 등을 포함한 손수제작물(DIY) 용품이 52%, 콘센트와 멀티탭을 포함한 전기안전용품이 31.8%, 캔들 디퓨저, 원예도구가 각각 16.3%, 59.5% 많이 팔렸다.

이마트가 지난달 1∼26일 인테리어 관련 상품 매출을 조사한 결과 화병, 아로마디퓨저와 같은 ‘홈데코 용품’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8.3%나 증가했다. 다이소에서도 코로나19가 발생한 올해 2, 3월 원예용품, 화병 등 플랜테리어 상품 매출이 코로나19 발생 직전인 1월 중순 대비 약 10% 늘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관련 상품 매출 증가 배경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간단히 수리해야 하는 곳들과 정리해야 할 부분들이 눈에 띄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8.7% 감소한 반면, 인테리어 용품 매출은 7.7%나 올랐다. 롯데마트 측은 “코로나19로 전반적인 소비가 감소하는 현 상황에서 인테리어 용품 매출만 증가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조리도구와 주방용품을 새로 구비하는 소비자들도 많아졌다. G마켓에 따르면 최근 한 달(3월 1∼31일)간 프라이팬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으며 야채탈수기, 채칼이나 필러, 압력솥, 도마꽂이도 품목별로 74∼154% 증가했다.

○ 유통업계, 홈(Home)족 겨냥한 상품전 개최

유통업체들은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된 소비자들을 위한 신제품 소개 및 할인 기획전을 잇달아 마련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19일까지 열리는 봄 정기세일에서 가구, 인테리어 소품과 같은 ‘집콕’ 관련 상품을 선보인다. 신혼부부를 위한 소파, 중년 부부를 위한 리클라이너, 식기 등이다. 아이파크몰에서도 19일까지 ‘이랜드 봄맞이 창고 대개방전’을 열고 이너웨어 등 상품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내놓는다.

롯데마트는 15일까지 열리는 주방용품 특가전에서 테팔, 풍년, 락앤락 등 주방용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는 15일까지 이마트e카드로 결제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냄비 전 품목을 20%, 테팔 전 품목을 최대 30%가량 할인 판매한다.
 
조윤경 기자 yunique@donga.com
#코로나19#원 마일 웨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