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붙인 성화 다시 끄나… 팬데믹 선언에 日 올림픽 연기론 증폭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日정부 “예정대로 준비” 밝혔지만
각국 선수 얼마나 참가할지 의문…“정상개최 불가능” 목소리 커져
日언론 “아베, 트럼프 끌어들여… 1년 연기 공동제안 방안 검토중”

올림픽 성화 채화식도 무관중 진행 12일 올림픽 발상지인 그리스 남부 올림피아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성화 채화식에서 사제 차림의 여성들이 성화를 옮기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날 행사는 관객 없이 진행됐다. 올림피아=AP 뉴시스
올림픽 성화 채화식도 무관중 진행 12일 올림픽 발상지인 그리스 남부 올림피아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성화 채화식에서 사제 차림의 여성들이 성화를 옮기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날 행사는 관객 없이 진행됐다. 올림피아=AP 뉴시스
12일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올림픽 성화에 불이 붙었지만 일본 정부는 ‘올림픽 연기’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팬데믹으로 선언하자 올림픽 정상 개최가 불투명해졌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계를 살려 미국에도 나쁘지 않은 1년 연기 안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공동 제안하는 방안이 일본 정부 내에서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의 다카하시 하루유키(高橋治之) 이사도 10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가장 현실적인 선택지는 1년 또는 2년 연기”라고 말했다.

2013년 IOC와 일본이 맺은 계약은 연기에 대해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있다. ‘2020년에 개최되지 않으면 IOC가 중지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조항에 근거해 2020년 내에서는 연기할 수 있다고 일반적으로 해석해 왔다.

하지만 니혼게이자이는 “올가을로 연기되면 미국프로미식축구리그(NFL) 등 미국의 인기 스포츠 이벤트와 겹치게 된다”며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때 IOC 수입 51억 달러(약 6조1500억 원) 중 방영권 수입이 약 70%였다. 올림픽이 연기되면 그 수입이 양쪽으로 분산돼 줄어들 수밖에 없으니 IOC가 ‘올가을 연기’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란 의미다.

2021년 이후로 연기하는 안은 계약 위반 여지가 있다. 이 때문에 아베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이 협업해 IOC에 ‘1년 연기’를 제안하는 안이 일본 정부 내에서 나오는 것이다.

팬데믹까지 선언된 마당에 해외 선수들이 도쿄 올림픽에 참가하겠느냐는 의문도 나온다. 일본 비영리 의료단체 ‘일본 의료거버넌스 연구소’의 가미 마사히로(上昌廣) 이사장은 최근 본보 인터뷰에서 “도쿄 올림픽 개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일본 이외의 나라다. 불참자가 늘어나면 일본이 하고 싶어도 올림픽을 개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올림픽이 연기된다면 아베 총리는 타격을 피할 수 없다. 자민당 스즈키 슌이치(鈴木俊一) 총무회장은 3일 기자회견에서 “올림픽이 연기되면 정치적 책임에 대한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로선 올림픽 후 고조된 분위기 속에 ‘중의원 해산’ 카드를 사용해 총선을 실시한다는 시나리오를 포기할 수밖에 없다.

올해 경제도 직격탄을 맞게 된다. 경제계는 “올림픽이 최고의 경기 부양책”(구마노 히데오·熊野英生 다이이치세이메이경제연구소 수석 이코노미스트)으로 보고 있다.

아베 정권은 정치 타격과 경제 충격을 피하기 위해 ‘예정대로 강행’을 1순위로 고려하는 모습이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2일 기자회견에서 WHO의 팬데믹 선언에도 불구하고 “올림픽을 예정대로 준비한다”고 밝혔다. 올림픽 개최 도시인 도쿄도의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지사도 “팬데믹 영향이 전혀 없다고 말할 순 없지만, (올림픽 개최) 중단은 선택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도쿄 올림픽#코로나19#팬데믹#아베 정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