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전 中차단 경고 무시” vs “中 우려 안해도 돼”…정치권 논쟁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2월 24일 14시 56분


코멘트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른 서울시 선제적 대응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News1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른 서울시 선제적 대응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News1
‘중국인 입금 금지’를 바라는 청와대 국민 청원이 76만여 명으로 마감된 가운데, 24일 보수야권은 “정부가 경고를 무시해 사태가 커졌다”고 비판했고, 여권은 여전히 “중국 영향은 크지 않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달 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는 내용의 청원은 전날(23일) 76만여 명의 동의를 받은 가운데 마감됐다. 역대 세 번째로 많은 참여 기록이다.

이와 관련해 미래통합당은 “정부는 지금이라도 전문가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전문가가 제시한 대책을 실행에 옮기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의사협회가 중국발 입국금지를 제시한 시점이 무려 한 달여 전이었다. 그때 의사협회의 말을 들었더라면 사태가 이 정도까지 오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지금 우한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보면 정부의 대응은 한 두 발자국 씩 늦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중국 발 입국을 금지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이것이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책이다. 우물쭈물하다가는 우리 대한민국이 전 세계로부터 입국금지 국가가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위기 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했는데, 방역 핵심인 중국인 입국금지는 이번에도 빠졌다”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다. 우리는 1월 27일부터 입국금지를 누차 이야기했는데 정부는 2월 4일에야 후베이성 방문자 입국금지만 했다. 그 이외의 지역에서 중국 방문자가 대거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중국인중 일반인은 맘대로 활보하고 있는데 중국 유학생만 자가격리하는 우스꽝스러운 사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이상 중국 눈치보지 말고 즉각 중국 전역 입국금지조치 취해라. 문재인 대통령은 제발 전문가의 충고를 받아들이라”고 전했다.

반면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공항에서부터 이미 특별검역절차를 거치고 그 이후에도 계속 여행사 등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중국 영향은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시청에서 가진 ‘서울시 선제적 대응방안 ’발표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결과적으로 봐도 중국에서 한국에 입국한 사람들 중 그리 많은 숫자가 확진자로 드러나지 않았다”며 “과학적으로 대응할 일이지 선입견이나 혐오감으로 대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입국예정인 중국 유학생에 대해서도 “현재 1만9000명 정도가 입국 예정인데 공항에서 특별검역을 거치고 기숙사나 셔틀버스로 이동해 14일간 자가 격리된다”며 “일대일 모니터링 과정을 거쳐 나름 정밀하게 관리할 예정이기 때문에 큰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했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중국에서) 하루에 4000명 내지 5000명이 들어오는데 그중 1000명 정도가 한국인이다. 효과가 있겠느냐”며 “아직은 더 상황을 볼 필요가 있다 좀더 조심스럽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여당에서도 대구 북구을이 지역구인 홍의락 민주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 입장에서 보면 많은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대구 경북만이라도 (중국인을)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지역은 관리가능 여력이라도 있지만 대구는 없다. 여기서 더 나아가면 그 공포감을 대구시민들이 주체할 수 없을 정도다. 어처구니 없는 생각일지 모르지만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정중히 검토를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