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이준석 자진사퇴할 듯”… 李 “그런 경우는 없다” 일축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6월 30일 13시 51분


코멘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6.27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6.27 사진공동취재단
성상납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의결을 앞둔 이준석 대표에 대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자진사퇴설’을 제기하자 이 대표가 “그런 경우는 없다”고 일축했다.

박 전 원장은 3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친윤(친윤석열)계로 꼽히는 국민의힘 박성민 의원이 당대표 비서실장직을 사임한 것에 대해 “오동잎이 떨어지면 가을이 온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준석 고사작전이다. 젊은 청년으로 보수당의 대표가 돼서 정권교체에 성공했고 지방선거에 압승했지만 태양은 둘이 아니다”라며 “집권여당의 대표가 어떤 처신을 해야 되는가 잘 알았어야 되는데 어떻게 됐든 이 대표는 견딜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박 전 원장은 “이건 ‘당신이 알아서 해라, 거취를 결정해라’ 하는 경고다. 저는 관둔다고 본다”며 “험한 사형선고를 받고 죽는 것보다 자기 스스로 물러가서 다시 재기하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개의 국민이 그렇게 생각하면 정치인은 자기 생각이 중요하지 않다. 현재의 국민의힘 당원들이, 의원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하면 결정해 줘야 한다. 더 험한 꼴 당한 필요가 뭐 있나”라고 강조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2022.6.23/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2022.6.23/뉴스1
이 대표가 곧 자진사퇴할 것이라는 박 전 원장의 관측에 이 대표 본인은 “어떤 인식으로 말씀하셨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경우는 없다”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이날 경북 경주시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의원의 비서실장직을 사임에 대해 “어제 박 의원이 울산 지역구에 있다가 제가 포항에 있으니까 와서 얘길 했다. 어떤 상황인지 설명을 들었고 제가 뜻을 받아들이겠다고 해서 사임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 의원이 실장직을 그만둔 것을 두고 ‘윤심(尹心)’이 이 대표를 떠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것에 대해 “그런 해석은 가능하겠지만, 박 의원과의 어제 대화에서는 그런 내용은 없었다”고 답했다.

전날 포항에 이어 이날 월성 원전까지의 지역 행보가 ‘윤심 잡기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것과는 전혀 상관 없고 원래 예정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뭐 복잡하게 생각하나. 모두 달리면 되지, 그들이 감당할 수 없는 방향으로’라고 올린 글의 의미에 대해 “정치적 사안이 발생해도 개혁의 동력은 이어나가야 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