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文 퇴임 후 걸고넘어지면 물어버릴 것”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4월 27일 14시 36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과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청와대사진기자단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27일 “퇴임 후에는 (정치권 등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걸고넘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걸고넘어지면 물어버릴 것”이라고 말했다.

탁 비서관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문 대통령은 퇴임 후에 잊히려고 엄청나게 노력하실 것”이라며 “제발 문 대통령이 퇴임 후에는 정말 행복하게 남은 삶을 사셨으면 좋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잊힌다는 게 사라진다거나 잠행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본인의 일상을 소소하게 꾸려가겠다는 걸로 이해하는 게 훨씬 더 정확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탁 비서관은 전날 JTBC에서 방송된 문 대통령과 손석희 전 앵커의 대담 프로그램을 두고 국민의힘 측에서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내로남불은 그쪽에서 이미 가져간 걸로 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요즘은 이준잣대(이준석의 이중잣대), 윤석열 당선인의 룰 같이 자기들만의 룰과 잣대를 갖고 있는 게 아니냐는 표현이 훨씬 더 와 닿더라. (비판 표현을) 더 많이 개발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직격했다.

일부 문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에서 ‘손 전 앵커가 대담에서 강한 질문을 하는 등 예의가 없었다’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손 전 앵커의 역할은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난 5년간 우리 언론이 제기했던 문제들을 손 전 앵커가 대표해서 한 것”이라며 두둔했다.

이어 “그 자리에서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고 앞으로 꽃길만 걸으시길 바란다’고 할 수도 있지만, 논쟁적 사안에 대한 대통령의 마지막 회고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이런 구도가 더 맞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대담에 대해) 무척 만족하고 관저로 돌아갔다”며 “본인이 하고 싶은 말씀을 다 하신 것 같다고 느꼈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 전체를 둘러싼 여러 의혹과 프레임들, 적극적으로 공박하지 못했던 것들까지도 대통령께서는 다 말씀하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탁 비서관은 tvN ‘유퀴즈 온 더 블록’(유퀴즈) 프로그램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출연한 것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이 손 전 앵커와 일대일 대담을 하는 즈음에 윤 당선인은 유재석 씨와 예능 프로그램에 나갔는데 상당히 공교롭다”며 “우연의 일치인데 두 사람의 차이를 드러내는 게 아닌가 이런 생각도 개인적으로 들고, 하여튼 재밌게 봤다”고 했다.

CJ ENM 측과 문 대통령의 ‘유퀴즈’ 출연 요청 여부를 두고 진실 공방이 벌어진 이후 CJ 측으로부터 해명이나 답변을 받은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연락이 한번 왔지만, 저는 얘기하고 싶지 않다”며 “그쪽에서 아무 얘기 못 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