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文대통령, 국민통합 위해 MB·朴 형집행정지해야”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2월 16일 10시 05분


코멘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2021.12.2/뉴스1 ⓒ News1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2021.12.2/뉴스1 ⓒ News1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성탄절에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형집행정지’를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에게 국민통합을 위한 결단을 요청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대선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면 국민은 반으로 나뉘어 분열되고 사생결단하며 5년 내내 싸울 것’이라고 말씀드렸다. 안타깝게도 지난 4년 반 동안 현실이 됐다”며 “더 큰 문제는 지금의 대선판이다. 두 후보 중 진 사람은 감옥 간다는 말까지 공공연히 나도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 후보는 “우리는 얼마나 더 반복과 분열의 불행한 역사를 반복해야 하나”라며 “대통령 선거는 국민적 축제이자 뽑힌 사람을 중심으로 국민통합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루어야 하는데 대선에서 패한 자는 죄인이 되고 이긴 자는 독선에 빠지는 역사가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더 이상 권력은 정적을 치는 칼날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정치 보복이 정권교체의 전리품이 되어서도 안 된다”며 “공은 공대로, 과는 과대로 있는 그대로 평가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그분들이 잘못이 없어서가 아니다. 그분들의 구속을 정치 보복이라고 단정해서도 아니다”라며 “하지만 이만하면 충분하지 않나. 12·12 쿠데타의 주역이던 전두환, 노태우 전직 대통령도 감옥에서 보낸 시간이 2년을 넘기지 않았다. 두 분을 구속했던 김영삼 전 대통령도 자기 임기가 끝나기 전에 두 사람을 사면했다. 사면을 건의한 사람은 다름 아닌 김대중 전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두 분의 건강이 좋지 않은 상태라고 들었다. 출소 후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라며 “두 분의 석방은 국민통합에 도움이 되고 대선 분위기를 미래지향적으로 바꾸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끝으로 안 후보는 “문 대통령의 화답을 기대한다. 다른 대선후보들의 동참도 기대한다”며 “대선 후보들이 두 전직 대통령의 형집행정지뿐만 아니라 정치 보복 불가 선언, 협치를 위한 공동 청사진 등 합의만 하면 누가 당선돼도 통합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안 후보는 “두 분이 더 이상 건강이 나빠져 불행한 일이 생기기 전에 형집행정지를 통해 국민통합 메시지를 보내는 게 문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해줄 수 있는 일이라 생각했다”고 사면이 아닌 형집행정지를 건의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당원들이 반발할 가능성에 대해 “선대위 차원에서 의논하고 공감한 내용”이라며 “고령, 건강 등 법률상 형집행정지 요건은 갖추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