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장 “이재명도 수사 범주…‘그분’ 진실 밝힐 것”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0월 14일 15시 08분


코멘트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2021년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2021년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14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수사 범주에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지사 소환 계획에 대해선 즉답을 피했다.

이 지검장은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사건에서 어떤 부분을 가장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모든 쟁점, 의혹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고 답했다.

‘대장동 개발 주체인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해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물음엔 “언론에서 그런 부분에서 많은 지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압수수색 필요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곤란하다. 모든 의혹에 대해서 철저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 지검장은 이 지사가 수사 대상에 있는지에 대해선 “피고발돼 있다. 수사 범주엔 있다”면서도 소환 계획에 대해선 “특정 인물에 대한 조사 계획을 밝히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꼈다.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관계사인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 있는 “천화동인 1호 배당금 절반은 ‘그분’ 것”이라는 김만배 씨의 발언을 두고 이 지검장은 “실제 녹취록을 바탕으로 언론 보도가 돼 있는지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며 “저희도 살펴보겠지만 ‘그분’이란 표현이 많이 보도됐는데 그런 것 저런 것 다 합쳐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유 전 사장 직무대리의 휴대전화 압수수색에 실패한 것에 대해선 “불찰을 인정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과거 민간사업자 선정 당시인 2015년 사용한 휴대전화를 추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당 의원들은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처가 사건 등을 집중 질의했다.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건희 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전(錢)주로 10억 원을 위탁한 사실이 있으면 수사할 것이냐?”고 묻자 이 지검장은 “원칙대로 하고, 소환조사도 통상의 절차에 따라 원칙대로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넘긴 것과 관련해선 “제 식구 봐주기 논란이 없도록 철저히 수사했다”며 “주요 검사의 관여 사실이나 정황이 객관적으로 확인이 돼 공수처로 이첩했다”고 했다. 다만, 해당 ‘검사’로 거론된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은 “의혹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피의사실 공표나 명예훼손 등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