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핵심 ‘역할’은 이것…[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5월 13일 11시 17분


코멘트
황우여 국민의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왼쪽)과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해 열린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뉴스1
황우여 국민의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왼쪽)과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해 열린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뉴스1


‘48% 대 51%’

문재인 대통령은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간발의 차이로 패배했다. 호남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압도적으로 높았지만 박 전 대통령도 보수정당 후보로는 처음으로 ‘두 자릿수’ 득표율을 얻었다.

당시 ‘호남 10.5%’ 득표율은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50일 넘게 호남에 머물며 ‘서진(西進) 전략’을 꾸준히 펼친 결과라는 분석이 나왔다. 당 대표가 외연 확장을 위해 직접 호남의 바닥 민심을 훑으며 새누리당에 대한 거부감을 엷어지게 한 것이 표심에 반영됐다는 평가였다.

새누리당의 후신인 국민의힘도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준비체제에 돌입했다.

당권 레이스도 본격화되면서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조해진(3선,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홍문표(4선, 충남 홍성‧예산), 윤영석(3선, 경남 양산갑), 주호영(5선, 대구 수성갑), 조경태(5선, 부산 사하을), 김웅(초선, 서울 송파갑) 의원이 차례로 출사표를 던졌다.

또한 권영세(4선, 서울 용산), 김은혜(초선, 경기 성남 분당갑) 의원과 서울 지역 4선 의원 출신인 나경원 전 의원, 이준석 전 최고위원 등도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다음달 11일 치러지는 이번 당 대표 경선은 다른 전당대회와는 달리 차기 대선 정국에서의 역할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야권대통합'·'변화 쇄신'·'공정 경선' 이뤄야
우선 ‘야권 대통합’ 성사 능력이 자격 요건으로 꼽힌다. 여권과 일대일 경쟁 구도를 만들기 위해선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통해 안철수 대표와 통합하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영입 등의 방법을 통해 최종적으로 야권 통합 후보 선출이라는 숙제를 풀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변화’와 ‘쇄신’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차기 지도부의 최대 과제가 정권 교체인 만큼 중도층과 2030세대 표심을 공략할 수 있는 정책 등을 적극 개발해 국민의힘이 확실하게 변했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얘기다.

당 대표는 대선 경선을 ‘공정’하게 관리해야 하는 책임도 있다. 특정 후보와 계파 등에 치우쳤다는 지적이 나올 경우 당이 극심한 내분에 휩싸이며 여론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차기 당 대표는 외부 인사 영입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당내 대선 주자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민의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과 관련해 1차 회의를 열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과 관련해 1차 회의를 열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당 대표는 대의원과 책임당원, 일반당원으로 구성된 선거인단 투표 70%와 일반 여론조사 30%를 합산해 선출한다.

정치권 관계자는 “대선을 진두지휘할 수 있는 역량도 당 대표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정권 교체를 위한 필승전략 등을 얼마만큼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성적표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