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대충 살았다”는 윤서인 사과…광복회, 83억 소송 예고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월 18일 10시 34분


코멘트
시사만화가 윤서인 씨가 독립운동가 관련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광복회는 수십억 원대 소송을 예고했다.

김원웅 광복회 회장은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법적인 조치를 하는 걸로 의견을 모아가고 있다”며 “고소장을 내는 결정은 이번 주에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송 규모와 관련해서는 “광복회원 8300명이 1인당 만약에 100만원씩으로 위자료를 요구하면 83억원이 된다”며 “유족 7만2000명까지 합치면 규모가 훨씬 더 커진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윤 씨가 단순하게 만화로써 우발적으로 한 게 아니라 그동안 이런 친일 반민족에 뿌리를 둔 조직 속에서 꾸준히 활동을 해 왔더라”며 “친일 반민족 세력들의 그 뒤에 배경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씨의 활동이 국민의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윤서인 작가 막말 파문에 대해 김원웅 광복회장은 18일, 80억원대 손해배상 소송 제기의 뜻을 밝히면서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친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태도를 분명히 하라고 요구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뉴스1
윤서인 작가 막말 파문에 대해 김원웅 광복회장은 18일, 80억원대 손해배상 소송 제기의 뜻을 밝히면서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친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태도를 분명히 하라고 요구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뉴스1
앞서 윤 씨는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친일파 후손과 독립운동가 후손의 집을 비교한 사진과 함께 “친일파 후손들이 저렇게 열심히 사는 동안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도대체 뭐한 걸까. 100년 전에도 소위 친일파들은 열심히 살았던 사람들이고 독립운동가들은 대충 살았던 사람들 아니었을까”라고 올렸다.

논란 확산에 윤 씨는 18일 “논란이 된 제 글은 너무 짧게 쓴 게 실수였다”며 해명하는 글을 다시 올렸다.

그는 자신이 올린 사진은 ‘퍼온 사진’이라며 “만약에 해당 사진의 양극단 이분법이 진짜로 맞다면 친일파 후손들은 그만큼 열심히 살았다는 뜻이 되고 독립운동가들 후손들은 대충 산 사람들이라는 뜻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현실은 절대 그렇지 않다. 독립운동가 후손 중에도 얼마든지 부자가 있고 친일파 후손 중에도 얼마든지 가난한 자가 있을 것”이라며 “말도 안 되는 비교 따위는 집어치우란 것이 글을 쓴 목적”이라고 했다.

윤 씨는 “표현이 부족해서 오해를 부른 점, 그래서 저들에게 빌미가 된 점은 인정하고 사과드린다. 저는 기본적으로 당시 독립운동가들이 대부분 열심히 살았던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렇다고 그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한마디로 규정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승만처럼 아주 열심히 살았던 독립운동가도 있었지만 술과 도박에 찌들어 살거나 도둑질을 하다가 독립운동에 나섰던 이도 있었으니까”라며 “역사는 다양한 면을 갖고 있기에 후손들이 특정한 의도를 갖고 딱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진하 동아닷컴 기자 jhjin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