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형 전자담배 국내서 철퇴 맞나…23일 범정부 합동대책 발표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23일 06시 06분


코멘트
액상형 전자담배. 정부는 23일 액상형 전자담배를 규제하는 내용의 범정부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1
액상형 전자담배. 정부는 23일 액상형 전자담배를 규제하는 내용의 범정부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1
국내에도 중증 폐질환 의심환자가 발생한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관계부처 합동 2차 대책’이 23일 오전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미 미국에서 다수의 환자가 신고되고 사망자까지 발생한데다, 최근 국내에서도 의심환자 1명이 발생하면서 정부가 규제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더욱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국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처방안 마련을 강하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액상형 전자담배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위해성이 확인될 때까지 기다리면 늦기 때문에 보건당국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 지시가 있었고,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위해성을 심각하게 보는 만큼 23일 종합대책에서 강력한 규제 정책이 담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를 위해 보건당국은 위해성 연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선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확인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정보’와 ‘건강보험 자료’를 연계해 중증 폐질환과의 연관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또 병원과 응급실을 방문한 중증 폐질환자를 대상으로도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여부와 연관성을 확인하고, 중증 폐질환 유발물질로 의심되는 대마성분액상(THC)과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도 분석 중이다.

정부는 담배가 청소년 흡연을 일으키는 등 공중보건에 악영향을 미칠 때 제품을 회수거나 판매를 금지할 수 있도록 국민건강증진법도 바꿀 예정이다. 당국은 오는 11월15일까지 금연구역 내 전자담배 흡연 행위에 대한 단속도 강화하고 있다.

현재 보건당국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중증 폐질환과의 인과관계가 밝혀질 때까지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중 호흡기계 이상 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발견한 의사가 연관성을 검토한 뒤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하도록 의료기관에 안내문을 배포했다.

국내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에 의한 중증 폐질환 의심환자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구 수가 우리나라보다 6.3배로 많은 미국은 올해 9월 기준으로 폐질환 환자가 530명 발생했고, 사망자도 8명에 달한다. 전자담배 이용자가 급증한 국내에서도 언제든 의심환자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미국 연방정부는 액상형 전자담배와 중증 폐질환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때까지 해당 제품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한 상태다. 특히 청소년들이 전자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지난 9월11일(현지시간)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했다.

복지부 관계자도 지난 9월 브리핑에서 “가향물질 첨가를 금지하고 담배 유해성분 제출 및 공개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