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보기만 해도 기분 나쁜 금강산 남측시설들 싹 들어내라”

  • 뉴시스
  • 입력 2019년 10월 23일 06시 24분


코멘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광산 관광시설을 전부 헐고 새로 지을 것을 지시했다고 북한 노동신문이 23일 보도했다.

김위원장의 지시는 2008년 박왕자씨 피격 사망 사건을 계기로 중단돼온 현대아산의 금강산 관광사업을 백지화하고 북한이 독자적으로 관광지구를 새로 건설해 관광사업을 펼 것임을 밝힌 것이다.

이에 따라 남북한 사이의 중요 협력사업의 대표적 사례였던 금강산 관광사업이 영구 중단될 운명에 처하게 됐다.

노동신문은 이날 김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했다고 전하면서 그같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김위원장은 고성항과 해금강호텔, 문화회관, 금강산호텔, 금강산옥류관, 금강펜션타운, 구룡마을, 온천빌리지, 가족호텔, 제2온정각, 고성항회집, 고성항골프장, 고성항출입사무소 등 남조선(한국)측에서 건설한 시설들과 삼일포, 해금강, 구룡연 일대를 둘러보았다.

김위원장은 “관광지구에 꾸려놓은 봉사건물들이 민족성이라는 것은 전혀 찾아볼 수 없고 범벅식이라고, 건물들을 무슨 피해지역의 가설막이나 격리병동처럼 들여앉혀 놓았다고, 건축미학적으로 심히 낙후할 뿐아니라 그것마저 관리가 되지 않아 남루하기 그지없다”고 말한 것으로 노동신문은 전했다.

김위원장은 또 “세계적인 명산인 금강산에 건설장의 가설 건물을 방불케 하는 이런 집들을 몇동 꾸려놓고 관광을 하게 한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고, 그전에 건설관계자들이 관광 봉사건물들을 보기에도 민망스럽게 건설하여 자연경관에 손해를 주었는데 손쉽게 관광지나 내여주고 앉아서 득을 보려고 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하여 금강산이 10여년간 방치되어 흠이 남았다고, 땅이 아깝다고, 국력이 여릴(약할) 적에 남에게 의존하려 했던 선임자들의 의존 정책이 매우 잘못되었다고 심각히 비판했다”고 노동신문은 밝혔다.

이어 김위원장은 “우리 땅에 건설하는 건축물은 마땅히 민족성이 짙은 우리 식의 건축이어야 하며 우리의 정사와 미감에 맞게 창조되어야 한다”면서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은 남측의 관계 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고 지시했다.

김위원장은 “지금 금강산이 마치 북과 남의 공유물처럼, 북남관계의 상징, 축도처럼 되어 있고 북남관계가 발전하지 않으면 금강산 관광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일이고 잘못된 인식”이라고 강조했다.

김위원장은 “금강산 절벽 하나, 나무 한그루에까지 우리의 자주권과 존엄이 깃들어 있다”면서 “금강산관광봉사와 관련한 정책적 지도를 맡은 당중앙위원회 해당 부서에서 금강산 관광지구의 부지를 망탕 떼여주고 문화관광지에 대한 관리를 외면하여 경관에 손해를 준데 대해 엄하게 지적했다”고 노동신문은 밝혔다.

김위원장은 “금강산에 고성항해안관광지구, 비로봉등산관광지구, 해금강해안공원지구, 체육문화지구를 꾸리며 이에 따른 금강산관광지구 총개발계획을 먼저 작성 심의하고 3~4단계로 갈라 연차별로 단계별로 건설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김위원장은 “금강산관광지구 일대를 금강산과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마식령 스키장이 하나로 연결된 세계적인 명승지답게 잘 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위원장은 “우리의 설계 역량도 튼튼하고 평양시에 일떠세운 현대적인 건축물들과 삼지연군 건설,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건설, 양덕군 온천관광지구 건설을 통해 준비된 강력한 건설 역량이 있으며 당의 구상과 결심이라면 그 어떤 난관과 시련도 뚫고 무조건 실현하는 우리 군대와 노동계급이 있기에 금강산에 세계적인 문화관광지를 꾸리는 사업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위원장은 이어 “세계적인 관광지로 훌륭히 꾸려진 금강산에 남녁동포들이 오겠다면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지만 우리의 명산인 금강산에 대한 관광사업을 남측을 내세워 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데 대해 우리 사람들이 공통된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김위원장 현지지도에 당중앙위원회 간부들인 장금철, 김여정, 조용원, 리정남, 유진, 홍영성, 현송월, 장성호와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마원춘 국무위원회 국장이 동행했다고 밝혔다.

이들 일행은 최근 김정은의 백두산 행보에 수행했던 사람들에 장금철 통일전선부장과 최선희 제1부상 등이 추가된 것이다. 장통일전선부장이 동행한 것은 금강산 관광지구를 재건을 위해 남측과 협의할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추정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