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사전투표前 모의시험-방역 끝낼것… 부정선거 논란 차단 위해 전담부서도 신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보선 D-7]
손잡이 구멍 없는 보관상자 제작
투표지 분실 사전에 차단하기로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를 사흘 앞둔 30일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숨 돌릴 틈 없이 바쁘게 돌아갔다. 이날 오전부터 선관위 직원들은 각종 투표소 운용장비를 424개 서울 지역 투표소로 실어 날랐다. 이번 재·보궐선거의 사전투표는 다음 달 2, 3일 실시된다. 선관위 관계자는 “다음 달 1일까지 투표소 설비를 완료하고 모의시험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까지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선관위는 내년 대선의 전초전으로 평가받는 이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선거 때마다 반복돼 온 ‘부정 선거’ 의혹을 확실하게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만큼 투표소 방역 대책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선관위가 부정 선거 논란 차단에 심혈을 쏟는 것은 지난해 4·15총선의 경험도 영향을 미쳤다. 민경욱 전 국회의원이 제기한 선거무효 소송을 시작으로 총 126건의 소송이 제기됐고, 현재 116건의 소송이 진행 중이다. ‘투표함 바꿔치기’ 등 각종 의혹 때문이지만, 불거진 의혹 중 현재까지 사실로 드러난 것은 없다. 선관위 측은 “재판 진행 절차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며 “재판이 신속히 마무리돼 근거 없는 부정선거 의혹이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관위는 물 샐 틈 없는 선거 관리를 위해 이번 선거부터는 손잡이용 구멍이 없는 투표지 보관상자를 제작해 투표지 분실을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다. 또 훼손된 투표함 봉인지가 나오지 않도록 특수 봉인지 규격도 키워 접착력을 강화했다. 선관위는 “개표소 내에 보관 중인 잔여 투표용지가 외부로 나가지 못하도록 투표관계서류 전담 부서도 설치했다”며 “선거전용통신망에 해킹 방지 조치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법 개정에 따라 내년 대선부터는 기존 관내 사전투표함에만 설치돼 있던 폐쇄회로(CC)TV는 우편투표함, 재외투표함 보관 장소까지 확대 설치된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4·15총선을 성공적으로 치러낸 선관위는 이번에도 방역 성공 사례를 이어갈 계획이다. 지난해 총선 당시 투표자 수만 2912만6396명으로, 2000년대 이후 최대 투표율인 66.2%를 기록했지만 투표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 선관위는 “미국도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방역 노하우를 얻기 위해 한미 간 화상회의를 요청했었다”며 “쿠웨이트 오만 키르기스스탄 등 10개국 주한 외교 대사도 선관위를 방문해 선거 관리 역량을 배워갔다”고 밝혔다. 여기에 선관위는 비말차단 가림막이 설치된 민원 창구를 별도로 운영하고, 투·개표소 소독도 분사 방식이 아닌 표면 소독 방식으로 강화해 이번 재·보선을 치를 계획이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공동기획:
#사전투표#모의시험#방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