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 개선 ‘엄마 유산균’… 중년여성 ‘삶의 질’ 높인다

박서연 기자 입력 2020-04-16 03:00수정 2020-04-16 03: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45∼55세 폐경 전후 겪는 갱년기… 안면홍조-손발저림-피로 등 동반
여성호르몬 활성화 돕는 유산균… 장내 유익균 증가로 면역력 강화
여성이라면 누구나 갱년기를 겪는다. 갱년기는 폐경에 가까워지는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생리적 증상으로 나이가 들수록 난자의 질적, 양적 수준이 떨어지고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 여성호르몬도 줄어 폐경에 이르는 전후 기간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45∼55세 사이에 시작되는 갱년기는 짧게는 3∼4년, 길게는 10년 이상에 걸쳐 진행된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증세를 동반해 여성들의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기 때문에 ‘갱년기 건강관리’를 잘해야만 남은 절반의 인생을 활기차게 보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때문에 여성호르몬 복용 등과 같은 호르몬 치료법이 증상 개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방암,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증식증, 원인이 불분명한 비정상적인 자궁출혈 발생 등 부작용 또한 간과할 수 없어 많은 여성들이 치료보다는 참는 것을 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호르몬 대체 요법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증상이 경미하거나 호르몬 요법에 거부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임상 효과가 입증된 건강보조식품 섭취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주요기사

○ 갱년기 삶의 질 지수 개선 입증된 ‘특별한 유산균’

국내 제약회사 휴온스(Huons) 연구진이 국내 최초로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효과를 보인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을 발견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휴온스가 발견한 ‘YT1’은 건국대병원, 국림암센터 등 2곳에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12주 섭취 시 여성호르몬을 활성화해 생체 이용률을 높여주는 ‘에스트로겐 수용체β(ER2)’의 발현을 도와 체내 에스트로겐 농도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여성 갱년기 증상들을 완화하는 것이 확인됐다.

특히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질 건조 및 분비물 감소 △손발 저림 △신경과민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근관절통 △피로 등 총 10가지 개별 항목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증상들은 여성 갱년기 판단 평가 지표인 ‘쿠퍼만지수(KI)’의 대표적인 증상들로 ‘YT1’을 섭취한 중년 여성들의 쿠퍼만지수 총점은 21.5점이나 개선됐다.

갱년기 삶의 질 평가 지수(MENQOL)에서도 △신체적(3가지 증상) △심리사회적(7가지 증상) △혈관 운동상태(16가지 증상) △성적 상태(3가지 증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갱년기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 모두가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또 ‘YT1’은 프로바이오틱스 본연의 역할인 장내 유익균 증가 및 배변활동 개선 효과도 있다.

○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로 만나요

‘YT1’은 이달 중 휴온스의 여성 전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엘루비’에서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이름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된다.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갱년기를 뜻하는 ‘메노포즈’와 유산균을 뜻하는 ‘락토바실러스’의 합성어로 ‘여성 갱년기 전용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의미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갱년기 증상 개선뿐 아니라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서식하고 있는 인체 최대 면역기관인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열과 위산, 담즙산에 취약한 ‘프로바이오틱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식물성 경질 캡슐에 담고 휴온스만의 특허받은 3중 코팅 기술에 장용성 코팅 기술까지 적용해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위산에 죽지 않고 장까지 무사히 도달해 작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유산균의 장내 정착력을 높이기 위해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배합하는 ‘신바이오틱스 포뮬러’, 빛과 습기로부터 유산균을 보호해주는 ‘알루알루’ 패키지를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 기능성에 대한 개별인정을 획득한 특허 균주 사용 시에만 부여되는 공식 엠블럼을 통해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여성 갱년기와 장 건강 개선 듀얼 기능성의 프로바이오틱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휴온스 건강기능식품 공식몰인 ‘이너셋몰’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다. 또 18일, 21일에는 각각 GS홈쇼핑과 롯데홈쇼핑에서 론칭 방송을 진행해 3개월 특별 세트 구성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GS홈쇼핑은 온라인몰(GS Shop)에서 미리 주문할 수 있다.

박서연 기자 jsy0091@donga.com
#건강한생활#건강#휴온스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