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코로나 직격탄’ 구미산단 방문…위기 극복 독려

  • 뉴시스
  • 입력 2020년 4월 1일 11시 38분


코멘트

코로나 극복 팔 걷어 올린 '코오롱인더스크리' 방문
文대통령, 日 규제 불화폴리이미드 생산라인도 시찰
日수출 규제 극복했듯 코로나19 위기 극복 의지 표명
산단 입주 중소기업인과 간담회로 TK 경제 상황 점검
文대통령의 TK 방문은 지난 2월 25일 이후 1달 여 만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대구·경북(TK)지역의 대표 국가산업단지인 구미산단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에도 위기를 극복 중인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또 마스크 필터와 음압치료병실 기부 등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의 손길을 내민 코오롱인더스트리를 찾아 감사의 뜻도 전했다.

구미산단 국내 1호 입주 기업인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일본 수출 규제 국면에서 3대 규제 품목 중 하나인 불화폴리이미드(폴더블 디스플레이 보호 소재) 국산화에 성공한 곳이다.

소재·부품·장비산업 특별조치법(소부장 특별법)이 시행되는 이날, 해당 기업을 찾은 것은 지난해 일본 수출규제를 극복한 자신감으로 이번 코로나19 위기도 극복하자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겼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찾은 구미산단의 경우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한 대구에서의 통근 인원이 전체 근로자의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보면 구미산단 내 총 10개 업체에 확진자 16명이 발생했다.

그럼에도 철저한 방역 조치를 통해 추가 확산 방지에 나섰고 생산 차질을 최소화하면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현재 공장은 정상 가동 중이다.

아울러 코오롱인더스트리 경우 마스크 부족 현상 해결 등 코로나19 어려움 극복을 위해 직접 팔을 걷어 올린 모범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의료용 필터 설비를 한시적으로 용도 변경해 마스크용 MB(Melt Blown) 필터를 생산했고 정부에 무상 공급했다. 또 음압치료병실 기부, 온누리상품권 4000만원 기탁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 노력해 왔다.

여기에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모색하기 위해 노사가 올해 임금 단체 협상을 무교섭으로 타결해 업계의 귀감을 사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해당 기업의 코로나19 극복 관련 브리핑을 청취한 후 일본 수출 규제 3대 품목 중 하나인 불화폴리이미드 생산라인을 시찰했다.

또 소부장 특별법이 오늘부터 시행된다는 것을 알리며 지난해 일본 수출 규제를 극복했듯이 코로나19 위기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구미산단 중소기업 중심의 입주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경청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 노력을 소개하면서 ▲정부의 중소·중견 금융지원 강화 ▲주요국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 완화 ▲소부장 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 ▲구미산단의 스마트산단 전환 등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의 TK 방문은 지난 2월25일 이후 1달여 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TK가 어려움을 딛고 최종적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끝까지 챙겨가겠다는 각오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