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DC “뉴욕 확산세, 美 전역서 벌어질수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곧 백신 개발할것” 낙관하다 환자 늘자 의료진-용품 부족 심각
뉴욕 영안실 모자라 냉동트럭 동원… 트럼프 안일함-초동대처 실패 탓

26일(현지 시간) 미국이 세계 최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국이 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안이한 현실 인식 △보건당국의 초동대처 실패와 취약한 의료체계 △최대 도시 뉴욕 중심의 확산 등이 복합적으로 빚어낸 결과로 분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태 초기 “미국 내 독감 사망자만 수만 명”이라며 코로나19의 위험을 얕잡아보는 듯한 태도를 취했다. ‘따뜻한 4월에 바이러스가 죽을 것’ ‘미 제약사가 곧 백신을 개발할 것’ 등 성급한 낙관론도 제기했다.

초동대처도 허술했다. 뉴욕타임스(NYT) 등은 이달 초까지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하루 검사 능력이 400건에 불과해 하루 1만 건을 검사하는 한국과 큰 차이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세계 최강국에 걸맞지 않은 의료체계도 문제다. 지난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미국의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2.6명으로 독일(4.3명), 프랑스(3.2명), OECD 평균(3.4명)보다 적다. 간호사 역시 7.86명으로 독일(12.9명), 영국(9.91명), OECD 평균(9.0명)을 밑돈다. 의료용품 부족도 심각하다. 뉴욕에서만 최소 3만 대의 산소호흡기가 필요하지만 현재 보유 대수는 약 8000대에 불과하다.

방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뉴욕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된 것도 화를 키웠다. 뉴욕주에서는 이달 1일 첫 환자가 발생했지만 25일 만에 약 4만 명에 육박한다. 주 전체 인구(1950만 명)가 많고 인구밀집도가 높아 급증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시민의 절반인 약 420만 명이 감염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뉴욕의 한 병원에서는 영안실이 부족해 냉동트럭을 임시 영안실로 쓰는 일까지 벌어졌다. 간호사 카이어스 켈리 씨가 발병 열흘 만인 24일 숨진 사실도 알려졌다. AP통신에 따르면 그는 뉴욕에서 환자가 발생한 직후부터 하루도 쉬지 않고 일했다. 뉴욕포스트는 그의 동료 3명이 쓰레기봉투로 만든 방역복을 입은 사진을 1면에 게재하며 의료진의 열악한 처우를 비판했다. 켈리 씨의 다른 동료도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의료진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독감 등으로 잘못 진단된 환자, 검사를 받지 않은 사망자 등을 감안할 때 미국의 실제 감염자가 훨씬 많고 환자 급증세 역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26일 하루에만 약 10만 건의 검사가 이뤄졌다. NYT는 CDC 비공개 자료를 인용해 최악의 경우 1억6000만∼2억1400만 명의 미국인이 감염되고, 20만∼170만 명이 숨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앤 슈캣 CDC 수석 부국장은 더힐에 뉴욕의 확산 사례가 향후 몇 주간 미 전역의 다른 도시에서 발생할 수 있다며 “뉴욕에서 보고 있는 것은 다른 지역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알려주는 경고”라고 밝혔다. 최근 환자가 급증한 일리노이주 시카고,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등이 거론된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ee@donga.com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미국#확진 환자#뉴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